인천시의회 박용철 의원
글로벌 미래도시전략 제시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강화 남단을 세계인들이 자유롭게 거주하고 거래하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신냉전 체제 평화지대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영종·강화 연륙교 연결 연구회( 연구회)’는 최근 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영종·강화 연륙교 연결 연구회( 연구회)’는 최근 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영종·강화 연륙교 연결 연구회( 연구회)’는 최근 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강화남단 경제자유구역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정책토론회에는 안상응 STN 회장, 박경용 글로벌도시기획과장, 장철배 제물포르네상스계획과장 등이 발제에 나섰고 인천시의회 신영희· 신성영 의원 등 7명이 토론자로 나서 강화남단 발전 방안에 머리를 맞댔다.

발제자로 나선 안상응 회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으로 전세계가 신 냉전체제로 회귀하고, 남북 긴장 속에 동북아의 평화도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강화와 완도를 시작으로 북한의 개성을 지나 중국의 상하이까지 연결되는 평화지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회장은 “이 평화지대의 중심에는  ‘강화평화특별행정도시’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칭)강화특별행정도시’는 강화남단 600만평의 절대 농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해안에 근접한 100만평의 부유도시를 만들어 총 700만평의 부지를 활용해 세계인들이 자유롭게 거주하고 거래할 수 있는 곳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연구회 좌장을 맡은 박용철(강화군) 의원은 “앞으로도 연구회 모임을 통해 강화남단의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발전에 대한 좋은 의견들이 제시되길 바란다”며 “인천시 전체가 글로벌 허브도시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시와 협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