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민원은 구로내에서 해결하라"
시민 1천명 결집 "절대 반대" 한목소리
박승원 "전 시민과 함께 끝까지 싸울 것"

[일간경기=박웅석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을 비롯해 광명시 정치권 시민 등 1000여 명이 모인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반대 총궐기대회’가 열렸다.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회)는 3월17일 오전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 반대”를 외쳤다. (사진=박웅석 기자)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회)는 3월17일 오전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 반대”를 외쳤다. (사진=박웅석 기자)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원회)는 3월17일 오전 광명시민체육관 운동장에서 시민 1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 반대”를 외쳤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안성환 광명시의회의장, 경기도의원, 광명시의원을 비롯해 광명시체육회, 광명시새마을지회와 30여 시민사회단체 등 광명시 내 거의 모든 단체가 참여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정부는 8만5000평 규모의 차량기지를 구름산부터 도덕산으로 이어지는 줄기를 반으로 가르면서 광명시 한복판에 이동시키겠다고 한다. 이는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결정이다”며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은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광명시 한복판에 차량기지가 들어오면 광명시는 더 이상 시민이 살고 싶어하는 쾌적한 도시가 될 수 없다. 차량기지가 들어오면 반경 500m는 소음‧진동‧분진으로 시민들이 고통에 시달리고 개발조차 제한을 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 “구로구의 민원은 구로구가 해결하는 게 맞다. 차량기지로 인한 소음‧진동‧분진 민원, 낙후된 발전 문제는 구로구의 문제다. 광명시가 그 문제를 떠안아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지방자치와 시민주권의 근본을 훼손하는 차량기지 광명이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20년 9월 23일 타당성 재조사도 없이 기본계획 수립을 진행하려 했으나 광명시가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타당성 재조사가 결정됐다. 당시 박 시장은 정부에 합리적인 안을 제시할 것을 요청했다. 

박승원 시장은 “정부는 광명시민의 영구적인 피해와 백년대계가 달린 일인데 정부는 이 사업추진을 먼저 전제하고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광명시민의 의견은 모두 묵살하고 있다”며 “정부는 2030년 미래의 광명시에 맞는 제대로 된 철도노선을 즉각 도입할 것”를 촉구했다.

그는 “정부는 2005년에 시작돼 민-민 갈등, 사회적갈등만 유발하고 타당성 조사단계에서 18년째 한 걸음도 떼지 못하고 있는 죽은 정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정부는 죽은 정책을 과감히 폐기하고 수도권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광명시에 제대로 된 철도노선을 새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승원 시장은 “오늘 나온 시민 여러분과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님, 도의원, 시의원 그리고 여러 시민단체와 함께 끝까지 싸우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