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에 여야는 ‘윤 대통령이 정치적 손해를 보더라도 미래를 위해 결단한 것’ 또는 ‘강제 동원 피해자들도 거부하는 제3자 변제안을 방일 선물로 가져간 윤 대통령’이라며 상극의 입장을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에 여야는 ‘미래를 위해 결단’ ‘굴종외교’등의 상극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에 여야는 ‘미래를 위해 결단’ ‘굴종외교’등의 상극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월16일 관계가 경색됐던 일본과 한일 회담을 진행하기 위해 1박 2일 간의 일정으로 출국했다. 이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12년 만에 방일이며 윤 대통령은 오후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 할 예정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3·1절 기념사 중에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었다”라고 일본을 지칭하고, 이어 일제 강점기 당시 강제 징용 피해자 보상 해법인 ‘제3자 변제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윤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자 여권은 “일본은 우리의 주요 경제 파트너일 뿐만 아니라, 북한이 야기하는 안보 위기의 대응에 있어서도 반드시 공조해야 하는 국가”라며 윤 대통령의 행보를 지지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최고위원회의에서 “긴밀한 협력과 공동 대응이 절실한 만큼 오늘의 한일 정상회담은 안보 위기 경제 위기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김기현 당 대표는 “무책임한 반일 선동에 현혹될 국민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견제하고 “우리 당은 12년 만에 이뤄진 양국 간의 정상회담인 만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 수는 없는 법. 역사를 지키고 미래를 사야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을 평가 절하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 수는 없는 법. 역사를 지키고 미래를 사야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을 평가 절하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강제 동원 피해보상 해법을 질타해온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역사를 팔아서 미래를 살 수는 없는 법. 역사를 지키고 미래를 사야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한일정상회담을 평가 절하했다.

그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도 “윤 대통령은 어제 공개된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의 셀프 배상안에 대해 ‘내가 생각한 것이고, 합리적인 해법’이라며 ‘일본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라고 당당히 말했다”라고 꼬짚었다.

이어 박홍근 원내대표는 “강제동원 피해 생존자는 정부 해법을 공식 거부했고 우리 국민 다수가 반대하고 있는데, 정작 대한민국 대통령은 일본만 걱정하며 안심시키려 애쓰는 모습이다”라고 맹폭했다.

앞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윤 대통령을 향해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최소한 네 가지는 제대로 요구하고 관철해야 한다”며 거둬야하는 성과를 주장한 바 있다..

그는 “첫째, 일본이 수출규제를 해제하기 전까지 지소미아 정상화를 유예할 것. 둘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계획 철회를 요구할 것. 셋째,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무분별한 도발 중단을 요구할 것. 넷째, 상당한 자원이 매장됐다는 마라도 남단의 7광구 점유권을 의제로 삼을 것”이라고 나열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