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객선 총 19척 중 기준 적합 설치율 40.5%
휠체어보관함 교통약자용 좌석 고작 3.9%만 설치
윤준병 의원 “어려워도 시설 개선 위한 투자 필요”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 도서지역 교통수단인 여객선들의 교통약자 이용편의시설이 열악해 시설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월1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전국 연안 여객선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 조사를 지난해 실시했다.
대상은 인천과 부산, 동해, 대산, 군산, 여수, 목포, 마산, 제주지역의 지방해양수상청 관할 연안 여객선 163척이다.
이 가운데 인천 도서지역의 교통수단으로 이용되는 여객선은 총 19척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인천지역 여객선의 교통약자를 위한 이용편의시설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인천지역 내 여객선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이 40.5%로 저조했다.
항목별로는 휠체어 보관함 및 교통약자용 좌석이 3.9%로 미미했고 장애인 접근가능표시가 15.8%였다.
또한 목적지 표시와 전자문자 안내판, 자동안내시설이 각각 41.1%와 43.5%, 45.2%를 기록했다.
장애인 전용화장실과 출입구 통로, 휠체어 승강설비가 각각 47.8%와 52.6%, 73.7%였다.
이중 휠체어 보관함 및 교통약자용 좌석은 전국 평균 23.7%보다 무려 20여%가 낮아 대조를 보였다.
목적지 표시와 출입구 통로도 각각 전국 평균 45.3%와 55.9%보다 약 4%와 약 3%나 차이가 났다.
이처럼 인천지역 여객선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항목별 기준 적합 설치율 중 휠체어 승강설비와 출입구 통로를 제외하고 모두 절반 이하로 조사됐다.
교통약자는 장애인·고령자·임산부 등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의미한다.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교통약자는 1550만9000명으로 총 인구 대비 30%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윤준병(더불어민주당전북 정읍시 고창군) 의원은 “선박의 특성상 운행 및 안전상의 이유 등으로 즉각적인 시설개선이 어려울 수 있지만, 휠체어보관함 및 교통약자용 좌석, 장애인 접근가능 표시 등 용이하거나 시급한 시설들을 개선하기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객선은 공공교통·대중교통의 한 축으로서 도서지역 주민과 섬 관광객의 이동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교통약자 증대 및 해양관광 확대에 대응해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기준 전국의 여객선 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37.8%에 불과했다.
이중 제주지방해양수산청이 관할하는 제주지역 여객선 9척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은 47.4%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김종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