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예방핫라인’ 등 경기안전대책 발표
"'이태원' 지명 대신 10·29 참사로 명명"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태원 참사와 같은 비극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희생자와 부상자, 유가족과 도민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경기도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11월1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예방핫라인 등 5가지 ‘도민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지사는 11월1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예방핫라인 등 5가지 ‘도민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사진=경기도)

또한 이태원은 상권이 활발한 지역인데 참사에 명칭이 자꾸 언급된다면 이태원 주민들이나 상인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것 같았다며 이태원 참사에서 10·29참사로의 명칭 배경을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11월1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도민 안전대책은 △안전예방핫라인 △도민안전혁신단 △사회재난 합동훈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 강화 △국민안전자문회의 설치 제안 등 5가지이다.

김동연 지사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위기 상황이 생겼을 때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실제 작동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경기도가 시행중인 시설물안전에 대한 '도민 안전점검 청구제'를 안정예방핫라인으로 확대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도민이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경기도 채널과 전용전화 010-3990-7722번을 만들고 각종 안전 위험에 대한 도민의 요청에 바로 점검하고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민 안전 시스템 혁신에 주도적 역할을 맡을  ‘도민안전 혁신단’을 만들어 관료적 발상의 한계로 생길 수 있는 안전 정책 빈틈을 메우겠다고 말했다.

재난취약시설에 대해서도 ICT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장에서의 꼼꼼한 실사와  ICT 기술 기반 원격 점검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자연재난과 달리 사회재난 대처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는 아직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다양한 유형의 사회재난 위험이 항상 존재하는 ‘다중밀집지역’에서 도와 소방본부, 경찰, 학교 그리고 민간이 함께하는 정례적인 합동훈련을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시스템과 매뉴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제 작동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비를 해나가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에 대통령 직속의 ‘국민안전자문회의’를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국민안전’은 국가정책의 최우선 과제라며 헌법개정 이전이라도 ‘국민안전자문회의’ 구성하고 그 위상을 높인다면 국가정책에서 안전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는 상징적이고 가시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0·29 참사에 국가의 책임있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며 책임 회피와 책임 전가로는 지금 수준에서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며 이제라도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준의 반성과 성찰, 그리고 인적 책임을 포함한 적극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쓴소리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