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11월5일 국가 애도기간이 끝나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거짓 정치 공세 또는 참사 원인 책임 회피 등으로 정쟁에 불이 붙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이 10월10일 국회 소통관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마치 대통령실 이전과 대통령실 등의 경호를 위한 경찰 배치 때문에 사고를 막지 못했던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가짜뉴스로 정치공세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먼저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6일 오전 “민주당은 마치 대통령실 이전과 대통령실 등의 경호를 위한 경찰 배치 때문에 사고를 막지 못했던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가짜 뉴스다. 민주당의 거짓 정치 공세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를 정쟁에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양금희 대변인은 “대통령실과 대통령관저는 법령에 따른 대한민국 ‘국가중요시설’이다. 경비와 경호를 담당하는 경찰부대가 별도로 있는 이유다”라고 짚은 뒤  “기동대가 대통령실 집회 현장에 파견된 것이 문제라는 주장도 궤변이다. 당시 ‘정권 퇴진’ 시위는 인원도 대규모였을 뿐 아니라, 차도 점거 행진까지 수반되었다”고 지적하며 경찰 병력의 배치는 정당했음을 주장했다.

이에 더해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쇼가 익숙한 민주당은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전달되지 않나 보다”라며 이날 더불어민주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가 발표한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은 참사 일주일이 되어서야 형식적인 사과를 했다’는 기자 회견문 내용을 비판했다.

아울러 박정하 대변인은 “지난 4일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사과했고, 어제는 꽃다운 청년들을 지키지 못한 미안한 마음이 영원히 저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며 절절한 아픔을 전했다”고 나열했다.

이어서 박정하 대변인은 “대한민국을 충격에 빠트린 사고가 괴담과 음모에 희생된 채 정략적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정략적, 정치적 이용으로 인해 희생자의 유가족분들과 부상자분들이 더 큰 아픔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참사 앞에서 “국가의 존재 이유는 눈씻고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다”며 사전 대비와 참사 대응, 수습 과정 등의 총체적 문제점을 제기하며 정부를 질타했다.

이날 민주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는 “참사 수습에 매진해야 할 대통령실은 ‘경찰에게 법적 권한이 없다’는 허위선동을 했고, 국무총리는 외신기자회견에서 책임 회피로 일관하다 웃음과 농담으로 비판을 자초했다”고 기자회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안전을 총괄하는 부처의 수장인 행정안전부 장관은 연일 책임회피성 망언을 쏟아냈다”고 주장하고 “자치 경찰의 책임주체인 서울시장은 앞에서는 눈물까지 흘리며 사과하고선 뒤돌아서자마자 국회의 자료 요청을 묵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이어 민주당은 “현장관리자이자 주민안전의 일선 책임자인 용산구청장은 아무런 사전 대비도 하지 않았음에도 할 일을 다했다는 뻔뻔한 거짓말과 ‘축제가 아니고 현상’이라는 궤변을 늘어놓았다”라고 맹폭했다.

이와 관련해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제 규명과 책임의 시간이다”라며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해서 무한책임을 져야한다. 이번 참사는 국가가 이 같은 의무를 방기했기에 벌어진 사건”이라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