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기본계획 승인
올해말까지 행정절차 완료
백영현 시장 "복선으로 건설"

[일간경기=이재학 기자] 양주와 포천을 잇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의 기본계획이 10월17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승인을 받아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인 도봉산역과 포천을 잇는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17.1km 구간에 정거장 4곳과 차량기지 1곳이 설치된다. (사진=포천시)
서울도시철도 7호선인 도봉산역과 포천을 잇는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17.1km 구간에 정거장 4곳과 차량기지 1곳이 설치된다. (사진=포천시)

경기 북부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포천시에 건설되는 최초의 철도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인 도봉산역과 포천을 잇는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17.1km 구간에 정거장 4곳과 차량기지 1곳이 설치된다. 

총사업비는 1조 3370억원으로 국비는 7432억원이 지원되고, 경기도는 지방비의 50%인 1593억원을 부담한다.

철도가 개통되면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고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완화하는 등 경기북부지역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2024년 사업계획 승인 및 착공,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 기간을 단축하기위해 설계·시공 일괄입찰(Turn-key) 방식 추진을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입찰 방법 심의, 계약심의 등 입찰공고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경제성 부족과 직결에서 환승으로 사업계획이 변경되면서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 사업비 증액 등으로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다.

경기도는 그동안 지역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사업변경의 이점에 대해 적극적인 설명에 나서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기획재정부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치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도는 옥정~포천 광역철도 개통으로 지역주민의 이동권 향상은 물론 향후 경원선·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과 연계한 수도권 간선철도망 확충의 초석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옥정~포천 광역철도의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적기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과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복선으로 건설해 향후 GTX-E노선 포천 유치, GTX-C노선 연계 등 효율적인 철도망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기본계획 승인은 옥정~포천 광역철도가 정부의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지 2년 9개월 만에 이룬 쾌거다.

 

이 사업은 당초 경제성 부족으로 추진이 어려웠으나, 양주·포천지역 도민들의 염원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으로 2019년 1월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대상으로 선정돼 추진이 확정된 바 있다. 

2020년 4월 기본계획 용역 착수 이후 그간 사업계획 변경(직결→환승)에 따른 지역 주민 갈등, 사업비 증액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등 어려운 국면이 많았으나, 도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이번 승인을 가능케 했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철도 인프라가 전무했던 포천시에 최초로 건설되는 철도로, 개통 시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 만성적인 정체를 겪고 있는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완화하는 등 경기북부지역 교통 여건의 획기적 개선과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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