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주민단체 “분구·특별자치구 지정 논의 포함을”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 송도에 대한 분구나 특별자치구 지정을 촉구하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올댓송도 등 송도지역 주민단체는 9월7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연수구 분구 및 송도 경제특별자치구 지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올댓송도)
올댓송도 등 송도지역 주민단체는 9월7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연수구 분구 및 송도 경제특별자치구 지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올댓송도)

올댓송도 등 송도지역 주민단체는 9월7일 오전 10시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연수구 분구 및 송도 경제특별자치구 지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회견에서 단체는 최근 기습적으로 발표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자치구 분구에 관한 실정법이 존재하지 않아, 분구에 관한 충분한 토론을 거친 후 법률개정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데도 인천시가 어떠한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분구 구역을 설정하고 발표했다는 주장이다.

논의의 기회조차 갖지 못한 일방행정을 반대할 수밖에 없다는 게 단체의 입장이다.

단체는 “송도는 8개의 교량으로 외부와 연결되는 섬 아닌 섬으로, 애초 분구를 전제로 조성된 경제특구(경제자유구역)”라고 밝혔다.

때문에 5·7·9·10·11공구 관할권에 관해 미추홀구·중구·남동구와 연쇄적으로 연수구가 법적 다툼을 벌였다는 것이다.

법적 다툼 당시 송도는 분구를 전제로 조성된 도시여서 분구 때까지 단일적으로 연수구에서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판시를 법원이 내리기도 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인공적으로 조성된 도시인 송도는 서울, 인천, 경기뿐 아니라 전국에서 모여든 사람과 외국인까지 한데 어울려 거주하는 국제도시로, 태생적 정체성 덕분에 연수구 원도심과 지리, 역사, 문화적인 공감대가 없고, 완벽하게 분리돼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행정적 편의를 위해 부득이 송도와 연수구 원도심이 연수구 관할 아래 관리돼 왔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송도인구는 19만명을 넘어 올해 말 2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고, 경제자유구역 종료시점인 2030년이 되면 35~40만명이 예상된다는 게 단체의 입장이다.

이에 연수구 원도심 지역 특성에 맞게 행정을 펼치고, 송도는 국제도시를 추구하는 행정을 펼쳐 각자 발전하는 것이 지방자치의 목적에도 부합한다는 설명이다.

송도시민총연합회 관계자는 “인천시의 이번 행정개편 논의에 반드시 연수구 분구 또는 송도 경제특별자치구 지정 논의가 포함돼야 한다”며 “20만 송도주민도 서명운동 등을 통해 분구나 특별자치구를 반드시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