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새 비대위는 의총 결정..지켜져야"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결국 당헌·당규 개정을 통한 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구성하기로 당내 중지를 모았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월17일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원내대표취임 100일 기념 간담회’에서 기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8월30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당헌 당규 개정을 통해 추석전까지 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8월30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사퇴하면 비상상황으로 본다고 당헌·당규를 개정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구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또 국민의힘은 기존 당헌은 비대위 출범 요건으로 당대표 궐위· 최고위원 기능 상실이라고 돼 있는데 이 중 최고위원의 기능 상실 부분이 추상적이라 판단했다.

이는 해석에 따라서 달리 해석할 여지 있으므로 가처분 신청에 이용될 소지를 제거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제안에 몇몇 의원들이 최고위원회로 복위하자고 제안했으나 다수의 의원은 비대위 출범으로 최고위원회는 해산됐다고 인정했다.

즉 “이준석 전 당 대표가 청구한 비상대책위원회 가처분 신청 인용이 일부만 인정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만 직무 정지 됐을 뿐이지 비상대책위원회 자체는 살아있다”고 주장하는 의원들이 다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상임전국위원회에서 당헌·당규의 문건을 만들어 상정시키면 전국위원회에서 ARS로 당헌·당규 규정 신설 찬반 투표를 하고 과반이 넘을 경우 이를 통과 시킬 예정이다.

이어 당헌·당규의 개정안이 통과되면 비대위원 임명을 위한 상임전국위가 다시 개정되며 비대위원을 의결하는 전국위원회 또한 다시 열러 찬반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 후 박형수 대변인은 “의원총회에 87명의 의원들이 참석해 산회까지 총 66명의 의원이 자리를 지켰다”며 “새 비대위 체제를 추석 전까지는 절차를 마무리하자고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일부 의원들이 있었으나 이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까지 직무를 수행하겠다는 권 원내대표의 의지에 따라 중론으로 모아지지 않았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의 의원총회와 관련해 "무엇보다 새로운 비대위는 의총을 통해서 우리 스스로가 의결했던 내용이다"라며 "자신의 결의를 자신이 준수하는 것이 정당의 책무이다. 위기를 신속하게 수습해야 한다. 의총의 결정을 우리 스스로 무겁게 생각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