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吳시장 방문 호언장담 하더니"
의원, 시민 등 피해조사 정확성 의문 제기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경기지역 등을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으나, 그가 수해 피해 지역으로 방문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던 동작구는 제외돼 피해실태 조사 정확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경기지역 등을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으나, 정작 그가 수해 피해 지역으로 방문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던 동작구는 제외돼 반발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경기지역 등을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했으나, 정작 그가 수해 피해 지역으로 방문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던 동작구는 제외돼 반발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8월22일 오전 집중호우에 피해를 입은 지역인 서울 영등포구·관악구·강남구 개포1동, 경기도 성남시·광주시·양평군·여주시 금사면·산복면, 강원 횡성군, 충남 부여군·청양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하고 신속한 수습과 복구를 약속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현장을 방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던 동작구가 명단에서 누락되자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민들이 반발하며 정부의 피해실태 조사 정확성에 문제가 있음을 주장했다.

먼저 이수진 민주당 국회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잇따라 동작구를 방문한 것은 수해 피해가 가장 컸기 때문이다”라고 짚으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은 국가가 책임진다며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지만 오늘 발표에서 제외됐다”고 짚었다.

또 이수진 의원은 “사진 잘 나오게 비왔으면 좋겠다는 망언부터 국힘 동작을 당협위원장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자축하는 술파티를 수해지역에서 벌였다”며 “망언과 자축의 결과가 특별재난지역에서 제외된 것이냐”라고 맹폭했다.

이에 더해 노성철 동작구 구의원은 “도대체 실태조사를 어떻게 했기에 동작구가 제외될수 있는가”라며 “피해 실태 조사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관련해 행정안전부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려면 피해액 등 일정한 요건이 충족돼야 하며 우선 선포된 지역은 사전 조사가 완료된 곳으로 모든 피해지역을 다 조사하려면 시간이 걸려 피해조사가 끝난 지역조차도 신속한 지원이 어려워진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또한 행정안전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별도로 서울시 동작구 공동주택의 전도된 옹벽 철거 등 긴급조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신속하게 수습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특교세 총 107억원을 우선 교부한 바 있다’고 전했으나 이는 피해주민 지원과는 다른 성격이라 비난이 제기된 것이다.

이날 발표한 특별재난지역으로 분류되면 국세‧지방세 납부 유예, 재해복구자금 융자 등 8가지 혜택과 건강보험・전기・통신・도시가스 요금・지방 난방요금 감면 등 12가지 혜택이 추가 제공된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일 “주변 도로 침수로 자택에서 재난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한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인근도 특별재난지역 선포에서 누락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