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7월 1일부터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이 인상되어 4인 가구 기준 전기는 1535원, 가스는 2220원 가량 더 부과되지만 10월에도 인상이 예고되어 이와 관련한 정부의 대응이 촉구된다.

정부는 지난 27일 공공요금 인상을 발표했으며, 7월 1일부터 전기요금은 3분기 전기요금에 적용할 연동제 단가를 kWh(킬로와트시)당 5원으로 확정해 기존에 예고한 인상 폭 중 최대 폭을 적용해 4인 가구 기준 1535원을 더 부담하게 된다.

또 도시가스는 주택용은 MJ당 16.99원·영업용1용은 16.6.원으로 적용되어 월별 요금은 4인 가구 기준 평균 2220원이 더 부과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요금도 인상될 예정이다. 이는 정부가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제도를 폐지함으로 사실상 kWh(킬로와트시)당 6.9% 오른 313.1원이 더 적용된다.

이에 공공요금 인상은 결국 물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되어 6%대의 물가 상승률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10월 4분기에도 다시 한번 전기·가스 요금인상이 예고되어 정부의 최대 과제는 ‘물가 안정’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1일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3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에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동시에 인상하면서 민생을 무겁게 하는 모래주머니”라고 비판하며 정부의 대응을 촉구했다. 

허나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결과”라며 전 정부의 정책 실패로 인한 결과라고 주장해 양당이 공공요금 인상을 서로의 탓으로 돌리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경제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로 비롯된 국제 원재료 가격의 상승과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공공요금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진단했으나, 10월 공공요금 인상이  다시한번 예정되어 있어 고물가로 인한 서민의 고심은 깊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