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룰 개정 놓고 친명·비명 '촉각'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안규백 위원장을 필두로 총 20명 규모의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을 완료하고 연이어 첫 회의를 진행하는 등 8월 전당대회 준비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였다.

더불어민주당은 7월19일 오후 회의를 열고 코로나 19 방역 상황과 기타 여건을 고려해 경선 일정 연기안을 최종 확정한다.  (사진=홍정윤 기자)민주당은 안규백 위원장을 필두로 총 20명 규모의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구성을 완료하고 연이어 첫 회의를 진행하는 등 8월 전당대회 준비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월20일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개최된 비상대책회의 후 기자들에게 지난 13일 임명된 안규백 위원장 외 전혜숙·김성주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총괄본부장은 서삼석 의원, 간사에는 조승래 의원으로 의결해 전준위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선우·김민철·김병욱·민병덕·박성준·신현영·송옥주·전용기·진성준·최기상·홍정민 의원과 안귀령 상근부대변인·장현주 변호사·전수미 전국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추승우 서울시의원도 포함해 총 20명의 전준위 위원들을 위촉했음을 밝혔다.

이날 구성된 전준위는 곧바로 제1차 회의를 개최했으며 안규백 위원장은 “이번 전준위는 강한 야당으로 거듭날 우리 당 변화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라며 “대선과 지선의 패배로 인해 제1야당으로 나갈 방향을 설정하는 자리다.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룰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모두발언했다.

이는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는 컷오프가 1차적으로 중앙대의원의 투표로 결정되며 이후 본 투표는 대의원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5%가 적용되는 방식이라 일부 의원들과 당원들의 불만이 제기됐기 때문에 나온 발언이다.

즉 친명계 의원들은 대선 기간 전·후로 입당이 증가한 일반 당원들을 염두에 두고 전대 룰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비명계 의원들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영남과 호남 사이에 당 주요 결정 과정에서 소외를 막고자 지역 균형 발전 전략의 일환이었다”라며 대의원제 취지를 짚어 필요성을 주장했다.

허나 우 위원장은 “다만 대의원들과 당원의 구성 비율의 차이가 당원이 적을 때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당원이 많이 늘어 대의원과 당원의 비율이 1대 30~40 이던 것이 1대 80~90이다”라며 “합리적인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민주당의 전당 대회 룰은 추후 민주당의 앞날을 정할 중요 변수이며 이에 친명계와 비명계 등 민주당 의원들의 촉각이 날카로울 수 밖에 없기에 전주위가 어떤 전대 룰을 내놓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