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의견 폐기’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은 5일 ‘전준위의 전당대회 룰 개혁안을 비대위가 폐기했다. 전준위와 비대위의 사전교감은 없다’며 전준위 위원장을 사임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은 7월5일 SNS로 비대위의 전당대회 룰 변경을 비판하며 전주위 위원장을 사임한다고 밝혔다. (사진=홍정윤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은 7월5일 SNS로 비대위의 전당대회 룰 변경을 비판하며 전주위 위원장을 사임한다고 밝혔다. (사진=홍정윤 기자)

안규백 의원은 7월5일 SNS로 ‘전준위 차원에서 논의하지 않기로 한 사안임에도 비대위에서 논의가 부활했고 깊은 숙고 없이 의결됐다’며 ‘전준위 논의가 형해화되는 상황에서 더는 생산적인 논의를 이끌어가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전준위원장으로서의 판단이다’라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또 이와 관련해 안규백 의원은 세부적으로 조목 조목 나열하며 전준위와 비대위의 의견 차이를 지적했다.

첫째, 예비경선 선거인단 구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한 안을 비대위가 폐기했다.
안 의원은 전준위는 ‘국민 의견의 반영 범위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반영비율을 예비경선 30% 신설·본경선 10→25% 상향 조정하자고 했으나 예비경선 신설안을 비대위가 폐기했다.

둘째, 최고위원 선거에서 비대위가 도입한 권역별 투표제는 대의원·권리당원의 투표권을 직접 제한한다. 최고위원 선거에서 1인 3표를 부여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지명직 최고위원 구성에 지역 대표성을 고려하도록 하는 등 다른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대위는 직접적이고 거친 방안을 선택했다.

또 안규백 의원은 이와 관련해 ‘비대위의 제안대로라면 대의원·권리당원이 다수 있는 지역에서 지역대표 최고위원이 당선될 가능성이 크다’며 ‘원래의 의도대로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보다 수도권과 호남 지역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안으로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낳을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의 주장은 비대위가 4일 ‘1인 2표인 최고위원 선거에서 대의원 및 권리당원이 자신이 속한 권역 후보에게 반드시 1표를 행사한다’라고 전대 룰을 의결했음을 지적한 것이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영남·호남·충청 등 지역구 정치인들의 당선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서 민주당이 거의 수도권 정당으로 지도부 구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주문했다”고 밝힌 바 있다.

허나 전준위는 비대위가 결정한 권역별 투표제는 우상호 비대위원장의 주문과는 달리 대의원·권리당원 구성을 전제로 100% 투표율 가정 시 서울·경기·인천 44.37%, 호남·제주 27.37%의 구성 비율이 높음을 짚으며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비대위의 이와 같은 결정에 김남국 의원을 비롯한 38명*의 국회의원들과 정다은 경주시 지역위원장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위원급 위원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게 되면, 당내 기득권 세력들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만을 투표에 부치게 되는 문제를 지속하게 된다”고 기자회견으로 반발했다.

또 이들은 “지역 강제 투표 방식은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한다”며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한 정치 평론가는 ‘민심조차 아예 빼버린 뺄셈 경선은 민심의 잔치가 아닌 계파대립의 장으로만 비춰질 것’이라고 한 박용진 의원의 SNS 글을 예시로 짚으며 ‘밀실 예비 경선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강민정, 권인숙, 김경만, 김남국, 김병욱, 김승원, 김용민, 김정호, 문정복, 문진석, 박범계, 박성준, 박주민, 박찬대, 신정훈, 안민석, 양이원영, 유정주, 이수진(동작을), 이수진(비례), 이용빈, 이재정, 이탄희, 임종성, 장경태, 전용기, 정성호, 정청래, 정필모, 조정식, 주철현, 천준호, 최강욱, 최혜영, 한준호, 허종식, 홍정민, 황운하 국회의원(이상 가나다 순)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