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시장의 4자 합의 굴욕 주장 반박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 선대위가 15일 박남춘 시장의 매립지 4자 합의 관련 비판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 선대위가 15일 박남춘 시장의 매립지 4자 합의 관련 비판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사진=유정복 인천시장 예비후보 )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예비후보 선대위가 15일 박남춘 시장의 매립지 4자 합의 관련 비판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사진=유정복 인천시장 예비후보 )

선대위는 이날 박 시장이 트위터를 통해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이뤄놓은 4자협의체 합의를 굴욕”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선대위는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권한을 행사하지 않은 것은 박남춘 시장”이라고 반박했다.

유 전 시장 때 이룬 4자 합의는 대체매립지 조성 및 이의 선제조치로 서울시‧환경부 소유 매립지 480만평 전체 소유권 인천시 양도 등이라는 게 선대위의 주장이다.

또 수도권매립지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양, 반입료 가산금 50% 인상, 7호선 청라연장 등 매립지와 주변 개발지원 등도 담겼다는 설명이다.

이 가운데 유 전 시장 재임 시 매립지 200만평 양도, 반입료 50% 인상, 7호선 청라 연장 등이 실현되거나 확정됐다는 것이다.

이런데도 박 시장은 이런 합의 내용을 이행하지 않아 매립지 정책 주도권을 상실하고 서울시와 환경부 등에 끌려 다니는 행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어 선대위는 “박 시장은 대체매립지 확보 노력보다 영흥도에 자체매립지를 추진하고 있으나 이 역시 난항이 예상된다”며 “지역별 소각시설 확보로 인해 주민들 갈등만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박 시장은 쓰레기 수수료 50% 인상분 4638억원과 제2외곽순환도로 토지보상비 1319억원 등 약 6000억원을 어디에 썼는지 시민 앞에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