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국민 대상 항체 양성률 정기 조사 등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안철수 코로나 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현 정부의 방역 정책이 ‘정치 방역’이었다고 비판하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항체 양성률을 정기적으로 조사해서 방역 정책에 반영하는 과학 방역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안철수 코로나 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월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일반 국민 대상 항체 양성률 조사 등 과학 방역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안철수 코로나 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월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일반 국민 대상 항체 양성률 조사 등 과학 방역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안철수 위원장은 3월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현 정부는 여론에 따른 정책 정책을 결정을 해서 여러 가지 실수가 나왔다”라고 비판하고 “새 정부는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한 과학 방역을 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안 위원장 주도의 코로나 비상대응특별위원회는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정기적인 회의로 코로나 관련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며 새 정부는 이날 발표된 7가지 권고 사항 위주로 방역 대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안철수 위원장이 발표한 방역 대책을 정리해 보면 

첫째, 1차 의료기관 즉 동네 의원들에서 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둘째,  고령이나 기저질환 등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확진자들이 증상 발현 시 최우선적으로 검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패스트트랙을 만든다. 

셋째, 정부의 코로나19 확진자 데이터·백신 부작용 데이터 등의 자료들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분석해 새롭게 다가올 팬데믹에 대응한다.
 
넷째,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항체 양성률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방역 정책에 반영해 연령대별 지역별로 정확한 방역 대책을 세운다. 

다섯째, 5세에서 11세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본인과 부모의 선택에 맡긴다.

여섯째, 팍스로비드 등과 같은 경구 치료제의 제약사에 로열티를 지불하고 복제약을 제조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일곱째,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권과 협의해 3월로 예정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만기연장 상환 유예 조치를 시행한다.

안 위원장은 “정부의 확진자 데이터·백신 부작용 데이터 공개는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백신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백신 접종에 대한 선택권들도 국민 각자가 이에 근거해서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옳다”라며 새 정부는 투명하게 공개를 할 것이라 전했다.

이어 패스트트랙 도입에 관련해서는 “환자가 병원에 오면 바로 분류가 가능하다. 50세 이상 또는 50세 이하라도 기저 질환이 있는 분들을 분류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최우선 조치할 수 있도록, 한쪽은 패스트트랙 한쪽은 일반 검사자들 이런 식으로 만들면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또한 안 위원장은 일반 국민 항체 양성률 조사에 관련해서는 “이미 선진국들이 많이 시행한다. 10만명을 조사한 나라도 있고 훨씬 적은 숫자를 조사하기도 한다”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다른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니 거기에 따라 적절하게 다음 회의 때 숫자를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가 대선 기간 동안 주장한 '특별 회계'로 새로운 유행이 나올 때마다 추경없이 대응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