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단속카메라, 지역업체에 30%만 발주 등
각종 관급공사, 스마트시티 사업 등서 소외
"신뉴딜 정책 말뿐..지역업체 참여 배려해야"

[일간경기=강성열 기자] 부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 혁신적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전히 시의 각종 사업에 지역내 기업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더 강력한 지역형 뉴딜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부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 혁신적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전히 시의 각종 사업에 지역내 기업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더 강력한 지역형 뉴딜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부천시)
부천시가 지역경제 활성화 혁신적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전히 시의 각종 사업에 지역내 기업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더 강력한 지역형 뉴딜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부천시)

2월16일 부천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에 발맞춰 지역 기업의 생산제품 및 서비스 구매와 대형 공사 지역 기업 참여확대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장덕천 부천시장은 지난 2월7일 부천 지역에서 공사 중인 13개 건설사와 신뉴딜 정책 경제활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중점시책으로 회계과는 지역 기업 생산품 이용 확대, 건축허가과는 대형공사 지역 기업 참여를 확대 실행키로 했다.

또 시는 그동안 조례 제정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지역제품 우선 구매 활용 정책 등을 꾸준히 시행해 왔다.

그러나 시 정부의 신뉴딜 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천 지역내 대형 건설공사 현장이나 관급공사는 물론 스마트시티 사업, CCTV 등 통신사업, 용역사업에 관내 업체의 참여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나 시 공무원들의 형식적인 대응에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심지어 사업발주 해당 부서의 공무원들은 특정 공사의 하도급 발주나 조달 등록된 제품을 구매하는데 관내 업체를 우선시하는 의지나 마인드가 부족한 것이 헛구호에 불과한 탁상ㆍ전시행정의 신뉴딜 정책으로 변질되고 있다.

부천시의회 남미경 의원은 시 주택국을 상대로 업무보고 과정에서 “대형 공사에서 관내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가 인허가 과정에서 인센티브를 주어서라도 하도급이 관내 업체에 발주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또한 정재현 의원도 “시가 용역 발주 과정에서 입찰만 잘하면 낙찰된 업체는 부천 지역에는 전혀 도움이 없이 계약기간 동안 별다른 변화 없이 이윤만 챙긴다”며 형식적인 발주가 되지 않도록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박명혜 의원은 수백억대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부천 지역내 기업이 포함됐거나 함께한 업체가 거의 없다며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관내 기업 우선 정책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불구하고 시 교통정책과는 무인 단속카메라를 지난해 70여 건을 발주하면서 부천 관내 업체에 30% 정도 발주하고 나머지 70%는 기존에 지속적으로 부천시에서 공사를 해왔던 관외 업체에 발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부서는 관내 업체와의 발주현황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시가 발주한 대형 공사 현장에 관내 업체의 하도급 참여는커녕 인력과 장비 등만 형식적으로 쓰고 있는 실정이다.

시 365안전센터는 지난해 발주한 방범 CCTV 신규설치 사업에 전체 39개소 중 부천 관내 업체가 33%인 13개소를 설치한 것에 반해 서울 서초구 소재 A 업체가 38%인 15개소와 안양 B 업체가 28%인 11개소를 설치했다.

더욱이 부천 CCTV 사업과 관련해서는 매년 이들 A, B 업체는 물론 타 지역 업체들이 공사를 장악하고 있고 심지어 이들 업체 가운데는 사무실만 차려 놓은 채 CCTV 제조, 생산시설이나 공사 설비조차 없는 업체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책이 요구된다.

부천 지역업체 한 관계자는 “부천시의 뉴딜정책은 사실상 전시성 행정에 불과하고 인허가 과정에서도 지역 업체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조차 없다”면서 “경기도 타 지자체는 해당 지역 업체에 대한 관급공사 배려가 큰 것이 부천시와의 차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 발주부서는 사실상 신뉴딜 정책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관내 업체보다는 관외 업체에 배려하고 있다”며 “관내 업체는 알아서 관외 업체와 경쟁하라는 식의 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신뉴딜 정책 시행이 지역 활성화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고 추진동력을 배가하기 위해 결과에 대한 평가와 추진부서 및 직원에게 성과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라며 “향후 가시적인 추진 성과가 나타나면 부천도시공사 등 부천시 출자·출연기관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