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직접 만날 것"
"결단 있으면 유엔 제재 넘어"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문재인 정부'를 계승해 한국정부 주도성을 강화로 북핵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바이든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 문제를 풀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가운데) 경기도지사가 8월22일 서울 동교동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서 한반도 평화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가운데) 경기도지사가 8월22일 서울 동교동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서 한반도 평화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 지사는 8월22일 동교동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서 ‘한반도 평화 정책’을 발표하며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계승 발전시킬 것”이라 말했다.

이 지사는“이제 이념과 체제 경쟁은 의미도 실익도 없다. 남북 경제발전, 남북 주민의 민생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관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며 “평화 경제체제는 평화가 경제발전으로 이어지고  경제협력이 평화를 공고히 하는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 체제’를 의미한다”고 실용적 외교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남북 간에 “인도적 지원, 보건의료 협력 등 유엔 제재대상이 아닌 사업부터 적극 추진하고 유엔에 포괄적·상시적 제재 면제를 설득하겠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이 지사는 “이미 지난해 8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경기도의 ‘대북 온실 건설용 자재 지원’사업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한 바 있다”고 소개하고 “남북의 결단만 있다면 유엔 제재를 뛰어넘을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사례”라고 했다.

또한 “북한의 그릇된 관행과 태도에 대해서는 변화를 요구하겠다”라며 “북한이 잘못하면 잘못한다고 분명하게 우리의 입장을 밝힐 것”이라 주장했다.

이 지사는 한일 문제 접근에 대해서도 과감하게 나설 것이라 강조했다.

한일 관계 재정립과 “역사 문제, 영토주권 문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문제에는 단호히 대처하되 경제, 사회, 외교적 교류·협력은 적극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국익중심 실용주의'를 선택한다”고 발표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외교경험이 없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모두가 경험한 일을 할 수는 없다"며 "언제나 새로운 일들을 개척자적 입장에서 해나가야 하고 또 유능하고 경험많은 전문가들이 함께해주시고 있다. 이분들과 함께 길을 찾아낼 것"이라고 약속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