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공론화 거치지 않은 기흥구 분구추진 절대 안돼”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용인시가 인구 44만명에 이른 기흥구의 분구를 야심차게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남종섭(민주당·용인4) 위원장이 주민 공론화를 거치지 않은 용인시의 기흥구 졸속 분구추진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전격 반대의 1인 시위에 나섰다.

남종섭 경기도의원이 6일 기흥역앞에서 주민 공론화를 거치지 않은 용인시의 기흥구 졸속 분구추진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반대의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남종섭 경기도의원이 6일 기흥역앞에서 주민 공론화를 거치지 않은 용인시의 기흥구 졸속 분구추진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반대의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8월6일 기흥역에서 1인 시위를 한 남 위원장은 “코로나 비상 시국에 민민갈등 조장하고, 시민혈세 펑펑 쓰는 졸속 분구 추진 반대’가 적힌 팻말을 놓고, 지금 용인시가 제대로 된 주민 공론화 없이 주민에게 분구의 장점만을 열거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민민갈등 만을 유발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시민은 힘든데 한가하게 공무원 조직 늘리기에만 용인시가 열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남 위원장은 “지금은 코로나19 극복에 행정력을 집중할 때이지 행정구역 조정을 논할 때가 아니다”고 말하고, “행정구역 개편으로 학교문제, 지역갈등심화, 교통문제 등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 더욱이 막대한 시민의 세금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중대사항을 주민과의 공론화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 위원장은 “관이 주도적으로 결정을 다해놓고 시민에게는 일방적으로 따르도록 강제하는 것은 전형적인 1980년대식 행정사고다”고 단언하고, “아무리 좋은 행정행위라도 민민갈등을 불러 일으키는 행정행위는 지금 시대에 용인될 수 없다”며, “분구 논의는 시민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협의기구와 같은 공론장을 상설화해 시민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