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0개 공공기관(35.3%) 교육 실적 제출 안해..법적 의무 위반

                                                설훈 의원.
                                                설훈 의원.

공무원 통일의무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공무원 통일의무교육 내실화법’이 발의됐다.

설훈(경기 부천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통일부장관이 공무원 통일교육 시행을 점검하도록 하고, 점검 결과를 정부업무평가 및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도록 하는‘통일교육지원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공무원 통일교육은 2018년 9월부터 의무화됐는데, 현행법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의 소속 공무원 및 직원은 연 1회, 1시간 이상 통일교육을 받아야 하며 다음해 2월까지 통일부장관에게 그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그러나 실적 보고 의무만 존재하고 점검·평가 의무가 없다 보니 다수의 공공기관이 통일교육 실적을 제출하지 않는 등 공무원 통일교육이 내실있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설 의원실이 통일교육원 자료를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2019년 교육대상기관 3,177개소 중 1,120개 공공기관(35.3%)이 법에 명시된 통일교육 실적 제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보면 지자체 545곳(42.8%), 중앙행정기관 499곳(31.9%), 공공기관 76곳(22.4%)이 통일교육실적을 제출하지 않았다.

설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한반도평화번영 프로세스를 위해서는 정부기관·지자체 등 공공기관 종사자들부터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2018년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으로 공무원들의 통일교육이 의무화되었지만 현장에서 정착되지 않고 있다. 공무원 통일교육 내실화법이 공무원 통일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