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화 검진시스템 도입 시행

의정부시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악화로 지역경제 회복에 중점을 두고 수도요금 감면혜택을 확대 실시하고 선진화된 검침시스템을 도입 시행함으로써, 공기업 윤리경영에 따른 사회적 공공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의정부시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악화로 지역경제 회복에 중점을 두고 수도요금 감면혜택을 확대 실시하고 선진화된 검침시스템을 도입 시행함으로써, 공기업 윤리경영에 따른 사회적 공공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의정부시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악화로 지역경제 회복에 중점을 두고 수도요금 감면혜택을 확대 실시하고 선진화된 검침시스템을 도입 시행함으로써, 공기업 윤리경영에 따른 사회적 공공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올 2월 코로나 19의 재난위기 경보 '심각' 단계 격상으로 경제적 고통을 겪는 우리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고정지출 중 하나인 공공요금의 한시적 감면을 전격 시행하고자  금번‘의정부시 수도 급수 조례’개정을 추진해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이번 혜택은 일반용과 욕탕용을 대상으로 3월부터 5월 부과분에 대한 상수도요금 50%를 7월에서 8월 고지분에 차감 고지해 별도의 신청 없이 일괄 감면 혜택을 주기로 했으며, 총 2만5105세대 9억6000만원의 감면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범음식점(96개소)의 기존 감면 혜택인 상수도요금 고지분의 50%(최대 30만원)의 제한적 감면혜택을 넘어 고지분의 50%를 제한 없이 감면 받을 수 있도록 조례에 보완했다.

시는 2015년 4월부터 국민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저소득층에 요금 부담 경감을 시작으로 2019년 5월‘의정부시 수도 급수 조례’개정으로 의정부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막내가 만18세 이하인 세자녀가구에 대한 감면근거법령을 마련해 작년 9월부터 본격 시행돼 상하수도 요금감면 혜택을 전반적으로 확대했다.

이로써 지난 한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감면은 총 6만5644세대 6억3000만원이며, 세자녀가구는 7800세대 8200만원의 감면혜택을 주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저소득층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출산장려 정책에 부응하고자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요금감면 안내 및 수혜 누락자가 발생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최초 LoRa(Long Range)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을 도입해 관내 5개동(녹양동, 신곡동, 자일동, 금오동, 가능동)에 총 501전을 10일까지 설치 완료 예정이다.

이는 기존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의 중계기(1.5㎞)와 집중기(1.5㎞)를 통해 무선으로 검침값을 전송받는 것에 비해 통신사의 무선망을 이용해 저전력 · 장거리(10㎞이상) 통신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이번 검침시스템 도입으로 건물 안의 물건 적재, 맨홀 및 지하, 두꺼운 철판 등으로 인한 검침원들의 안전사고 우려에 대한 안전성 확보 및 수용가에 대한 사생활 보호 등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업무형태에 맞춘 시스템으로써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검침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으로 시민의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하고, 요금 부과의 투명성 확보로 상수도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