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 관련 민원 800건 접수

하남시는 정부의 3기 신도시인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개발 계획과 관련, 토지‧건물 보상금 현실화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해 최근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시는 그동안 교산택지지구 내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800여 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그 가운데 토지의 헐값 보상을 우려한 현 시가에 의한 보상금 현실화, 대토와 선 이주대책 수립, 양도세 감면 등에 대한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기업과 관련한 의견으로는 공장 등 기업 이주가 가능한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창고, 물류, 유통회사 등의 이주대책 마련 요청 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지구지정 시 현실성 있는 대책 수립, 보상 현실화, 양도소득세 감면 등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또 별도 의견으로 신도시 개발 인접지역과 균형발전을 위한 교통대책의 추가 수립, 공공시설 건립부지 확보, 지구 내 공공하수처리시설과 폐기물처리시설 신설, 하남도시공사의 사업공동시행자 지정, 토지이용계획수립 시 하남시 참여 등을 함께 제출했다.

특히 남양주가 신도시에 포함돼 발표한 (가칭)수석대교는 미사강변도시에 미치는 교통영향분석을 우선 한 뒤 주민의견을 수렴해 추진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신도시 지구계획 수립 때까지 주민들의 요구사항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꼼꼼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주민들이 환영하고 하남이 발전하는 방향으로 신도시가 개발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3기 신도시인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내 주민들의 토지 강제수용에 반대한다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이 하남 주요 도로 가장자리에 걸려 있는 모습. <사진 = 구학모 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