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인천항만공사가 목전에 둔 사무실 임대계약 불가 통보에 반발

인천 옹진군이 임박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내 사무실 임대계약에 대해 불가 통보를 한 인천항만공사의 처사에 분통을 터트렸다.

군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도서주민 등에게 질 높은 해상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내 해상교통팀을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었다.

17일 군에 따르면 그동안 수차례 협의를 거쳐 체결될 예정이었던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내 사무실 임대계약을 인천항만공사에서 협의사항을 번복하고 불가 통보했다.

이번 임대계약 취소에 대해 군은 “그동안 불편을 묵묵히 감수해온 도서주민의 어려운 사정을 외면한 처사”라며 “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제1국제여객터미널 일괄 매각에 반대하고 이전을 주장하는 옹진군에 대한 보복성 행정”이라고 반발했다.

공사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은 이뿐만이 아니라는 게 군의 주장이다.

여객터미널 이전을 위한 시민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범시민 서명운동’ 과정에서도 여객터미널 내 공간을 지원하지 못한다며 책상을 철거했다는 것이다.

또 당시 서명을 받고 있는 옹진군 공무원들의 사진을 찍는 등 군의 정당한 행정 행위마저 방해했다는 지적이다.

여객터미널의 제1국제여객터미널로의 이전은 도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여객 편의 제공은 물론 관광활성화, 해운물류 육성을 위한 관계 자치단체로써의 정당한 요구라는 설명이다.

공공장소인 여객터미널 내에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객터미널 내 해상교통팀 배치는 제1국제여객터미널 이전 요구와 별개의 문제로 판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군 관계자는 “수년간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을 추진해 왔는데 뒤 늦은 문제 제기는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공사의 입장도 이해 하지만 도서민의 어려운 생활을 헤아려 심도 있게 재검토해야할 것”이라며 “공사는 더 이상 대립각을 세우지 말고 국민과 도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냉정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옹진군청사 전경. <사진제공 = 옹진군청>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