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추미애 "매우 유감" 이재명 "정부결정 수용" 홍준표 "환영"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발표한 ‘8·15 광복절 특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에 대한 여·야 대선 경선 후보들의 반응이 다채롭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복역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8·15 광복절 특사 사면에 대해 여야 대권주자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정농단 사건으로 복역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8·15 광복절 특사 사면에 대해 여야 대권주자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8월9일 법무부 정부 과천청사에서 가석방심사위원회에서 수형자 810명의 가석방을 의결했다며 이 중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가적 경제상황과 글로벌 경제환경에 대한 고려 차원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대상에 포함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대선 경선 후보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권 반응은 강한 비판과 수용 중도 입장이 섞였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이재용 가석방 결정 매우 유감스럽다”며 “무려 86억원을 횡령하고도 재판부는 양형기준표의 최하형인 2년 6월의 실형을 선택했다. 저지른 범죄에 비해, 죄질의 불량함에 비해 깃털같이 가벼운 선고형"이라고 포문을 열고 “온갖 특혜와 지원을 받아 성장한 국가대표기업임에도 그 2년 6개월조차 무겁다고 법무부가 조기 가석방의 시혜를 베풀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평소 “재벌이라는 이유로 특혜나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되고 공정해야 한다” 고 주장했으나 “'국정농단 공모' 혐의에 대해 사면 아닌 조건부 석방인 만큼 이재용 씨가 국민 여론에 부합하도록 반성,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는 간단한 입장문으로 정부의 결정을 어느 정도 선에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낙연 전 당대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민께 또 한 번 빚을 졌다“며 "이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선진국 도약에 기여함으로써 국민께 진 빚을 갚아주길 바란다"고 원론적인 대답을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가석방심사위원회의 결정은 정해진 요건과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고, 그 결정을 존중한다”는 짧은 입장을 내놓았으며, 최 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 부회장은 기업가로서 국가에 기여한 부분과 앞으로 기여할 부분을 함께 고려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 부회장과 삼성은 국가 경제에 책임을 가지고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 기술개발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 달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홍준표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앞으로 전개될 반도체 전쟁에 반드시 승리해달라”라며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형 집행정지도 결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