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 중이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13일 오전 가석방됐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2년6개월 실형을 선고받아 복역 중이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13일 오전 가석방돼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2년6개월 실형을 선고받아 복역 중이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월13일 오전 가석방돼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2017년 2월 구속된 후 항소심에서 집행유예 선고로 1년만에 석방되었다.  그 후 2021년 1월 파기항소심에서 다시 2년6개월 실형을 선고받아 복역 중이었다.

재수감 207일 만에 사면이 아닌 ‘남은 형기 동안 재범이 발생하지 않는 조건부 가석방’으로 적용됐으며, 향후 5년간 보호감찰과 취업제한된다. 이 부회장이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 합병 및 회계부정' 혐의 재판과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 재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달 19일 다시 프로포폴 관련 정식 재판을 받을 예정이다.

8월13일 오전 가석방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의왕시 서울 구치소를 나서며 몰려든 시민들과 기자들에게 "열심히 하겠습니다"고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8월13일 오전 가석방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의왕시 서울 구치소를 나서며 몰려든 시민들과 기자들에게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 부회장은 경기도 의왕시 서울 구치소를 나서며 몰려든 시민들과 기자들에게 "저에 대한 걱정, 비난, 우려 그리고 큰 기대를 잘 듣고 있습니다"라며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9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전국 54개 교정시설에서 810명의 수형자를 가석방하며 그중 이 부회장이 포함됐다고 발표했다.

박 장관은 ‘이 부회장을 8·15 광복절을 기념해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국가적 경제상황과 글로벌 경제환경에 대한 고려 차원에서 가석방했다’고 전해 정재계에 찬·반 논쟁이 일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