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가 명품 안전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였다.

시가 구축한 모바일 맞춤형 안전도우미 서비스가 지난 20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행정자치부 주관 2014년도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 대상 기관에 선정됐다.

 이은석 안양시 건설교통사업소장이 이날 시를 대표해 김성열 행정자치부 창조정부 조직실장으로부터 표창을 수상했다.(시상식 사진 첨부)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행정내부의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 국민이 공감하는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중앙부처를 비롯해 광역과 기초지자체에서 모두 393건을 제출, 1·2차 심사를 거쳐 안심귀가서비스를 제출한 안양시 포함 10개 수상기관이 선정됐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모바일 맞춤형 안전도우미 서비스는 불안한 밤길 스마트폰의 앱을 실행해 시청사 U통합상황실에서 GPS를 통해 신고자의 위치를 자동 파악하고, 동시에 인근의 모든 CCTV가 신고자의 동선을 집중 조명하면서 안전 귀가를 돕는 방식이다.

 전국 최초이기도 한 이 서비스는 위급상황 발생시 별도의 신고 필요 없이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범죄로부터 신변보호를 받을 수 있는 디지털 시대 첨단시스템이다. 이는 이미 대중화를 이룬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회안전망 구축이라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공감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안전이 곧 행복이라며 범죄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도시구축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불합리하거나 시민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제도를 발굴 개선하고 행정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