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까지, 관계 공무원‧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함께

[일간경기=김성웅 기자] 인천 서구는 오는 3월31일까지 폐지 수집 노인의 규모, 생활실태, 복지 욕구 등의 현황을 점검하고 주기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폐지수집 노인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인천 서구는 지난달 폐지 수집 노인 전수조사 관련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전수조사에 대한 방향과 의견을 공유했다.(제공=서구)
인천 서구는 지난달 폐지 수집 노인 전수조사 관련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전수조사에 대한 방향과 의견을 공유했다.(제공=서구)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폐지 수집 노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폐지 수집 노인은 1주 평균 6일간 5.4시간씩 폐지를 수집, 월 15만9000원의 수입을 얻고 있다.

폐지 수집 노인의 월평균 개인소득은 전체 노인 월평균 개인소득의 57% 수준으로 구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폐지 수집 노인들을 위한 관내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는 지난달 폐지 수집 노인 전수조사 관련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관계 공무원,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등과 전수조사에 대한 방향과 의견을 공유했다.

구는 23개 동 행정복지센터가 중심으로 통장,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등 이웃 사정을 잘 아는 주민들과 함께 관내 고물상에 방문하는 등 협조 요청을 진행, 94명의 폐지 수집 어르신의 인적 사항을 확보하고 지자체 위기가구 명단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번 전수조사는 각 대상자를 방문하는 등 개별 심층 상담으로 폐지 수집 시작 동기, 활동 일수, 동거 가족, 주거 형태, 소득 수준 등 기초 조사를 실시하며 1대1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득 및 건강 등 맞춤 돌봄 복지서비스와 필요 물품을 지원하는 각종 보건복지 서비스를 연계한다.

특히 구는 자체 발굴 위기가구 명단을 바탕으로 폐지 수집 어르신이 안정적인 수입과 생계유지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생활실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폐지 수집 노인 전수조사가 노인들의 복지 욕구 파악을 통해 노인 일자리 제공과 보건 복지서비스 연계 등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된다”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