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회용품 줄이기 선언'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최근 다보스포럼 참가 등 해외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정부가 탄소중립에 역행하고 있다고 짚으며 정책 정상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월23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선언'에 참석해 정부가 탄소중립에 역행하고 있다고 짚으며 정책 정상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월23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선언'에 참석해 정부가 탄소중립에 역행하고 있다고 짚으며 정책 정상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1월23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선언'에 참석해 “지난주에 다보스포럼에 다녀왔는데 전 세계 기업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OECD 국가 중 재생에너지 비율이 유일하게 줄어든 나라가 대한민국이라 너무 마음이 무거웠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다보스포럼을 마치고 귀국한 21일에도 "다보스포럼에서 만난 지도자가 '한국이 기후변화를 포함한 국제 흐름에서 뒤떨어지면 다시 따라잡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고 이에 대해 비판한 바 있다.

이날 열린 선언식에는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들을 비롯해 28개 공공기관장, 기업, 소비자, 소상공인, 배달 및 다회용기 서비스 업체, 미래세대를 대표하는 학생들과 31개 시군 공무원 등 420여 명이 참석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는 작년 1월 1일부터 (청사내)일회용컵 반입을 금지했고 올 1월 1일부터는 야근할 때 배달하는 음식의 일회용기도 사용도 금지했다”며 “일회용품 안 쓰기를 공공부분부터 해보자는 취지로 한 것인데 전국 최초로 정착이 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생활 속 실천의 하나로 일회용품 안 쓰기를 해냈으면 좋겠다”며 “경기도부터 앞장서서 도의회와 힘을 합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일회용품 안 쓰는 생활 정착을 목표로 ‘1회용품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라는 비전 아래 4개 분야 16개 중점 추진 과제를 추진한다.

4개 분야 대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공공부문 선도 분야는 △1회용품 제로 공공시설 확대 △1회용품 제로 공공 축제·행사·회의 개최 △공공시설 공유 컵 스테이션 설치·운영 등의 내용을 담았다.

도는 1회용품 줄이기 운동을 공공이 앞장서 실천한다는 뜻에서 사용·반입 금지 대상을 도청에서 전체 공공시설로 확대하고, 각종 행사계획 수립 시 1회용품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또 공공시설 주요 지점에 텀블러 세척기와 공유 컵 대여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