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 조례 꼼꼼한 심사를
대중교통 홍보대책 마련 주문
현장중심 책임의정 활동 강조

[일간경기=구학모 기자] 광주시의회는 지난해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광주시 행정 집행 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 오고 있다.

이에 광주시의회 내부의 운영을 조율하고 협업을 추진하는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박상영 의원을 만나 새해 포부를 듣고 2024년 의정 활동 방향을 들어봤다.

박상영 광주시의회 의원은 광주시 정주여건을 조금이라도 좋게 하기 위해 시민 중심 의정 활동을 강조했다. (사진=광주시의회)
박상영 광주시의회 의원은 광주시 정주여건을 조금이라도 좋게 하기 위해 시민 중심 의정 활동을 강조했다. (사진=광주시의회)

-광주시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의정활동은.

광주시는 도농복합도시로 특히나 초월, 곤지암, 도척 지역은 농촌지역에 가깝다. 그럼에도 광주시를 관통하는 주·간선도로와 간선철도 노선인 경강선이 운행되고 있어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이다. 이 지역의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광주시의 인허가 행정을 꼼꼼하게 살펴 실제 거주하는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인·허가 행정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8대 광주시의회에 이어 이번 제9대 의회에서도 개발행위허가의 기준을 변경하는 '광주시 도시계획 조례' 심사를 진행했는데 대내외적으로 이견이 분분해 여러 차례 심도 있는 토론과 숙의 과정을 거쳐 의결이 진행된 바 있다. 이러한 노력 또한 광주시민의 정주여건을 조금이라도 더 좋게 만들기 위한 노력의 한 부분이었기에 흔들림 없이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 중심으로 의정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광주시 도로 및 교로의 확충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있는데.

우리 광주시는 도로 및 교통과 관련한 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 생각한다.

우리 광주시의회는 광주시에 주요 간선도로의 도로교통 체계를 정비하고, 도로의 확장 및 개선을 추진하도록 지속적으로 주문하고 있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용 편의성 증진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광주시가 추진 중인 버스 노선체계 개편 용역과 관련해 시민들의 통학 노선 개편과 환승 거점을 활용한 지·간선 환승체계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시민 이용자의 혼선 최소화를 위해 세세한 사전 홍보대책을 마련하도록 주문했다.

-현장 중심의 책임 의정 활동을 강조했는데.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라는 말처럼, 대부분의 민원이나 행정의 문제는 현장에 나가보면 어느 정도 답이 보인다.

주로 민원의 대부분은 법정 또는 비법정 도로의 불편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발로 뛰는 현장 중심 의정 활동을 해야만 해당 행정을 집행하는 담당에게 잘못된 점과 불편한 점을 정확하게 소통할 수 있고 개선해 낼 수 있다.

일례로 초월 도평리 시도 3호선과 시도 23호선의 교차 부분의 경우 협소한 도로 구조로 인해 교통 정체가 빈번했다. 이곳의 경우 현장에서 우회전을 할 수 있는 차로를 조금 연장할 수 있다면 교통 흐름 개선에 효과가 클 것이라는 판단으로 인도 구간을 차로로 변경하고 인접한 국·공유지를 인도로 확보하는 계획안을 제안해 검토를 추진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을 위해 전하고 싶은 말씀은.

지방의회는 집행기관 각 분야에 대해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행정을 집행할 수 있도록 발전 방안을 제시해야 하고, 입법활동 등을 통해 집행 동력을 이끌어 내야 한다.
그간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그대로 정책에 반영 가능한지 즉시 검토해 개선해 낸 것처럼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 실현을 이뤄 내고, 집행부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협업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