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민선8기 첫 우호협력 도시
기업유치·교육발전특구 지정 협력

[일간경기=이승철 기자] 지난 12월31일 미국 출장길에 오른 이동환 고양시장이 1월4일(현지시각) 미국 풀러턴 시청에서 프레드정(Fred Jung) 부시장(니콜라스던랩 시장 대리)과 고양시-풀러턴 간 우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경제·문화·교육 분야 등 다방면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고양시-미국 풀러턴시 우호교류협력 MOU 체결식. 왼쪽부터 프레드 정 풀러턴시 부시장(좌),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고양시-미국 풀러턴시 우호교류협력 MOU 체결식. 왼쪽부터 프레드 정 풀러턴시 부시장(좌),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해 4월 프레드정 당시 풀러턴시 시장의 고양시 방문에 따른 고양특례시-풀러턴 간 우호협력의향서 체결에 이어 경제 및 문화, 교육, 예술 분야 등에서 양 도시 간 더욱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위해 이루어졌다.

풀러턴 시는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 카운티의 유통, 물류, 무역 중심지다. 전국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초, 중, 고등학교 및 주립대학교가 다수 위치해 전미 최고 수준의 공교육을 바탕으로 오렌지 카운티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는 글로벌 자족도시를 목표로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해 첨단기업을 유치할 계획”이라며 “국제학교와 외국대학 유치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고양시와 풀러턴 학교 간 교류기회가 마련되고 풀러턴의 우수한 학교들을 고양시에 유치할 수 있길 바란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풀러턴 시와 고양시는 각각 LA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에 인접한 교통의 요충지이자 훌륭한 산업·교육·문화 인프라와 인적자원을 보유한 도시”라며 “이번 우호협력을 통해 우수한 환경과 풍부한 잠재력을 갖춘 양 도시가 함께 한다면 더 큰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풀러턴 힐크레스트 공원 한국전 참전기념비에 참배하는 프레드정 부시장과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풀러턴 힐크레스트 공원 한국전 참전기념비에 참배하는 프레드정 부시장과 이동환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이에 프레드정 풀러턴 부시장은 “고양시와 풀러턴의 교육기관이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도시 고양시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두 도시가 함께 글로벌 경제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우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후 이동환 시장은 프레드정 부시장과 함께 풀러턴 힐크레스트 공원을 방문해 한국전 참전기념비에 헌화하고 참배했다.

이 시장은 “한국전 참전 용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에 무한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한미동맹의 가치가 고양시와 풀러턴 시의 연대와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후 이 시장은 프레드정 부시장의 안내로 풀러턴 공립도서관을 방문해 도서관의 우수정책을 파악했다. 또 프레드 정 부시장이 의장직을 맡고 있는 남부캘리포니아 수도권 수자원지구를 둘러보며 안정적인 물공급 노력과 기후적응 플랜 및 미래 프로젝트 등을 공유하고 고양시 접목방안을 모색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