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서면인터뷰
"올해부터 아이 성장 지원
18세 될 때까지 1억 지급"
"내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올해 모든 행정력 집중을"
"전세계적 불황에 움츠려
민생안정 위한 정책 추진"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새해에는 인천시가 저출생 극복과 시민 행복 체감 지수를 높이기 위해 위해 전국 최초로 인천형 출생정책  '1억+ i dream'을 선제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새해를 맞아 본보와 가진 신년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2024년부터 인천에서 태어나는 모든 아이에게 18세가 될 때까지 총 1억원을 지급한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올해는 인천이 세계 10대 도시로 여정을 위해 중요한 해”라며 “우선 인천을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만들기 위해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시민 행복을 위해서는 시민이 체감하고 현실적인 정책을 완성하는 것”이라며 올 시정운영의 기본적인 방향은 역할, 책임, 성과 세가지로 정해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다짐하는 유정복 시장의 새해 설계를 들어본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올해 시정운영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올해 시정운영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취임 3년차를 맞아 올해 주력할 시정 현안은.
 
인천을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를 맡은 지 어느덧 3년 차가 됐다. 공직자로 지켜온 소신 중 하나가 ‘진정성’이다. 지난 시간도 균형·창조·소통 3대 시정가치를 바탕으로 오직 인천, 오직 시민, 오직 미래만 생각하며 진정성 있게 일했다.

우선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형 출생정책 '1억+ i dream'을 발표했다. 인구 정책 문제 해결과 인천시민 행복 체감지수를 높이기 위한 '1억+ i dream'은 2024년부터 인천에서 태어나는 모든 아이에게 18세가 될 때까지 총 1억원을 지급한다. 2006년 이후 380조원이라는 천문학적 예산을 쏟아부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4분기에는 합계 출산율이 사상 최초로 0.6명 대에 진입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까지 나오고 있으며, 더 이상 통상적인 수준의 정책으로는 저출생을 극복할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인천이 선제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게 됐다.

또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전면 무료화, 인천대로 지하화 확정, 백령공항 건설 사업 확정, 수도권 매립지 4자 협의체 재가동 등 숙원 사업을 하나씩 풀어 나가고 있다.
2024년은 세계 10대 도시로 여정을 위해 중요한 해입니다. 우선 인천을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만들기 위해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다.

APEC 개최 목표 실현 최적 도시, 충분한 국제행사 경험, 세계적 인프라 보유 등을 토대로 인천 유치 당위성을 피력할 것이며, 시민·정부·국회 등 홍보와 인천의 강점을 살린 차별화된 유치 전략을 마련해 2024년 상반기 외교부 개최 도시 선정심사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 첨단전략산업으로 바이오산업이 신규 지정된 만큼 내년 상반기에 예정인 바이오 특화단지 선정에 빈틈없는 준비를 할 것이다. 인천은 국가 첨단 전략 기술을 보유한 국내 최대 바이오 앵커기업 집결지로 바이오 중심 도시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산·학·연·병 네트워크, 국가 인프라 등 우수한 여건을 바탕으로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인천 재창조 프로젝트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겠다. 지역별 미래상과 투자유치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연내 구체화해 인천 브랜드가치를 높이겠다. 중·동구 등 원도심과 인천 내항을 문화와 관광, 산업이 융화되는 새로운 미래형 도시로 구현하기 위해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궤도에 안착시킬 계획이다.

시민 행복을 위해서는 시민이 체감하고 현실적인 정책을 완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올 시정운영의 기본적인 방향은 역할, 책임, 성과 세가지로 정했다.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하고 책임있게 완수해 그에 상응하는 성과를 관리하는 조직관리 운영 체계를 만드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다. 

-최근 전국 최초로 인천서 태어나는 아이들에 18세까지 1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긴 ‘1억 플러스 아이드림’ 정책 결정을 한 원동력이 있다면.
      
지금 우리는 초저출생으로 교육, 경제, 국방 등 사회전반에 심각한 문제와 대한민국 존폐라는 대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제 더 이상, 통상적인 수준의 정책으로는 저출생을 극복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인천시장으로서 희망을 주는 정책을 마련 해야겠다는 고민을 했고 '1억+ i dream'을 설계한 것이다. 

또한 지방정부의 혁신만으로는 분명한 한계가 있어 △출생정책의 예산편성권과 집행력을 갖기 위한 ‘인구정책 수석’과 ‘인구정책처’ 신설 △산발적인 ‘백화점식’ 보조금 제도의 전면 개편을 통해 ‘통합 출생 지원금’ 체제로 전환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일부를 재원으로 출생교부금 제도 및 저출생극복특별기금 신설 △결혼과 출산이 희망이 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국가주택책임제 도입과 장기 모기지론 등 파격적 주택정책 마련 △과감한 이민자수용과 재외동포의 역이민 정책에 대한 국가차원의 종합대책 마련 등을 제안했다.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 도시 인천이 형성되려면 우선 서민경제 안정이 중요한데 지난 4월 민생안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민생에 집중하고 있다.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은.

민생안정특별위원회는 주요 민생현안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들어 해결책을 찾는 역할이다. 전세 사기 피해, 인천사랑상품권 운영 방안, 무량판구조 아파트 정밀 점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민생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이다.

현재 전쟁 등 국제정세가 불안하고 중국 경기둔화, 고금리 장기화 등 대외경제 불안 요인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소비 성장세가 둔화하는 등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그러나 올해에는 인천의 수출 비중이 높은 반도체, 자동차의 수출 호조세가 지속되며 제조업 부진이 점진적으로 완화되고, 하반기부터는 소비자 물가상승률 둔화와 금리인하로 경제가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침체한 경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경영안정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경제 취약계층에 대한 생활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소득환경 개선을 통한 경제 선순환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인천사랑상품권 활성화를 통한 소비 붐을 조성하고 지역 상권 활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4월, 2025 APEC 개최지가 결정된다. 유치 전망과 준비 상황은.
 
APEC 정상회의 유치 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한 도시가 인천시를 포함해 부산, 제주, 경북 경주다. 도시별로 저마다 활발한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천은 APEC 3대 비전인 △무역투자 △혁신·디지털 경제 △포용적·지속 가능한 성장을 모두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다. APEC이 그동안 자유로운 무역 투자, 다양한 방식의 경제협력 실천 방안을 모색한 만큼, 저는 인천이 이와 같은 가치 실현에 단연 앞서 나간다고 자신한다. 

또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 경험과 탄탄한 국제회의 인프라, 인천국제공항과 인천경제자유구역, 15개 국제기구와 바이오, 반도체 등 글로벌 기업이 있는 국제도시 인천이 2025년 APEC 정상회의 개최 최적지임을 자부한다. 

-핵심 공약인 뉴홍콩시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 상황은.
       
뉴홍콩시티는 강화, 영종, 송도, 청라 등을 중심으로 비전·전략의 실현 및 투자유치를 위한 마스터플랜 용역을 통해 상반기에는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실행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인구소멸 지역 지원이 가능한 기회발전특구로 강화, 옹진지역에 지정될 수 있도록 용역도 준비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마스터플랜 용역 결과에 따라 도출되는 실행 과제들을 빠르게 수립해 뉴홍콩시티가 구체적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

행정체제 개편으로 중‧동구는 제물포구로 탄생할 것이며, 경자구역 지정 및 규제 완화, 재외동포 자본 유치 등을 추진 동력으로 마련하고자 한다.

-대체매립지 확보와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 공약 실현을 위한 대체 매립지 공모 등 준비 상황은. 

서울·인천·경기 기관장 회의(’23.2.17)를 통해 4자 협의체를 재가동하고 국장급 회의에서 구체적 논의를 진행 중이다.

또한 매립지 문제해결을 위해 대체매립지 규모, 인센티브 등 재공모(안) 등 실무협의를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서울, 경기도와 확정 후 올 3월까지 재공모를 시행할 계획이다.

인천 시민사회에서는 수도권매립지 문제해결 범시민운동본부를 출범하고 인천시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추진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