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년사 발표‥ “리딩도시‧글로벌도시‧스마트도시‧안전도시”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신상진 성남시장은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새해에는 상서로움을 품은 청룡처럼 강인한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낡은 것은 새롭게 고쳐 가는 ‘제구포신(除舊布新)’의 시정을 펼치겠다”면서 “첨단산업 발전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특별도시 ‘새로운 성남’의 장을 열겠다”고 2024년 시정 운영 방향과 비전을 밝혔다.

신상진 성남시장이 신년사를 통해 '제구포신의 시정을 펼치겠다'고 뜻을 밝혔다. (사진=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이 신년사를 통해 '제구포신의 시정을 펼치겠다'고 뜻을 밝혔다. (사진=성남시)

신 시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성남’은 △4차산업 특별도시 △주변 도시와 상생 발전을 선도하는 리딩도시 △글로벌 도시 지향 △균형 발전하는 스마트 도시”라며 “2024년은 성남시가 새로운 50년, 희망의 미래를 새롭게 시작하는 첫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시장은 이를 위해 “제4 판교테크노밸리 개발을 서두르고, 정자동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제3판교 시스템 반도체 허브 조성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면서“균형 발전하는 스마트 도시를 위해 수정구 신흥동 1공단 부지에 성남법조단지를 유치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중원구 성남동 모란역 일대에는 첨단 모빌리티 통합 교통서비스를 도입해 스마트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신 시장은 “‘새로운 성남’은 시민 누구나 언제나 안심하고 다니는 1등급 안전 도시”이자 “청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청년 희망도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망 확충으로 동서남북 어디서나 이동이 자유로운 도시, 문화와 휴식이 공존하는 명품 도시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회적 약자와 국가발전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를 먼저 돌보겠다”면서 “성남시의료원은 ‘대학병원 위탁’을 통해 우수한 의료진의 안정적인 확보를 통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이 믿고 찾는 공공병원으로 탈바꿈”하고 “준공 30년이 지나 노후하고 협소한 분당구보건소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현 부지에 2029년까지 지상 10층 규모로 신축하겠다”고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 

이어 신 시장은 “작년 12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재개발 및 재건축 사업추진의 근거가 마련되었다”면서 “사업시행 협약을 맺은 신흥3, 태평3구역의 재개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상대원3구역은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해 원도심과 신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 시장은 “성남시만의 브랜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꿈을 이룰 수 있고, 살고 싶어 하는 명품 도시 성남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