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으로부터 지역 문화유산 활용 ‘우수사업’ 3년 연속 선정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 중구는 올해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이 3년 연속 문화재청 지역 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 ‘명예의 전당’에 등극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인천시 중구
인천시 중구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이 4년 연속 문화재청 지역문화재 활용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사진=인천 중구)

앞서 문화재청은 지역 문화유산 활용 사업으로 개최되는 전국 47개 문화재 야행을 대상으로 전문가 현장평가(40점), 연구진 평가(20점), 관람객 만족도(30점), 행정평가(10점)를 종합해 우수사업을 선정했다.

그 결과,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을 포함해 광주 동구, 강원 강릉, 충남 부여, 전북 익산, 전북 전주 총 6개 지역의 야행이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지난 2017년, 2021년,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특히 3년 연속(2021~2023년) 우수사업 선정 요건을 갖춰 ‘명예의 전당’에 등극하는 영예를 안게 됐다.

이는 지난해 순천 문화재 야행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명예의 전당’에 등극하는 것이다.

수도권 대표 야간 문화 탐방 축제로 다시 한번 명성을 떨친 ‘인천 개항장 문화재 야행’은 인천시 중구와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이 주최하고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후원, 인천관광공사(사장 백현)가 주관한 행사다.

올해는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야행을 개최했으며, 모두 합쳐 약 11만여 명의 탐방객이 다녀가 높은 관심과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매 정시에 중구청 건물에서 운영된 ‘개항장 라이팅쇼(미디어아트쇼)’를 포함, 시민 참여가 두드러진 ‘개항장 패션쇼’, ‘140인의 플래시몹’, ‘야행 마니아 아카데미’를 진행하며 주민주도형 축제라는 찬사를 받았다.

또한 지역의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는 로컬플리마켓, 개항장먹투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개항장 내 상권과의 상생을 도모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도 ‘용기내 챌린지(다회용기 지참하기)’, ‘개항장 에코 프렌즈(대중교통이용) 이벤트’, ‘야행 최초 다회용기 도입’ 등 친환경 캠페인으로 참가자들의 호평을 얻었다.

이 같은 점을 인정받아 올해 세계축제협회(IFEA World)의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에서 주민주도형 축제 부문 금상 등 총 4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은 바 있다.

김정헌 구청장은 “이번 명예의 전당 등극은 중구를 넘어 인천 시민 모두가 이룬 쾌거”라며 “앞으로도 주민, 상인, 예술인, 관광객이 모두 함께 참여하는 축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