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취약노인 보호대책 주친
돌봄 필요한 어르신 1만5174명
한파특보 발효시 매일 안부 확인
ICT 장비 할용 위급상황 대처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가 한파특보가 발효될 때 돌봄이 고령의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매일 확인하는 동절기 취약노인 보호대책을 펼친다. 

인천시가 한파특보가 발효될 때 돌봄이 고령의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매일 확인하는 동절기 취약노인 보호대책을 펼친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한파특보가 발효될 때 돌봄이 고령의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매일 확인하는 동절기 취약노인 보호대책을 펼친다. (사진=인천시)

고령의 노인가구는 상대적으로 취약한 건강·주거상태 등으로 인해 큰 폭의 기온변화에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돌봄이 필요한 요보호 독거노인 등 취약어르신 1만5174명을 대상으로, 한파특보 발효 시 매일 안부를 확인해 안전확인을 강화한다. 특히 독거노인의 경우 전화 안부 확인 외에도 안심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활용해 동절기 위급상황에 대처한다.

안심폰과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집안에 설치된 정보통신기술(ICT) 기기에서 화재 등 응급상황이 감지되면 119에 연계하거나 돌봄종사자에게 긴급 알림을 보내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하는 디지털 기술 돌봄서비스다. 

또한, 어르신을 현장에서 직접 돌보는 생활지원사를 중심으로 가족·이웃 등과 응급상황을 대비한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한파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난방기 등을 사전 점검해 응급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그 밖에도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인천시 전체 경로당 1544개소에는 올해 11월부터 내년 3월까지 5개월간 난방비를 월 37만 원씩 지원하고, 외부에서 활동하는 재활용품 수집노인 765명에게는 외투, 장갑, 귀마개 등 방한용품을 지원해, 안전하고 따뜻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노인복지시설 2342개소에는 내년 1월 말까지 동절기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혹한기 행동요령 홍보에도 나선다. 돌봄종사자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응급처리 요령 등 취약 노인 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군·구에서 운영 중인 총 817개소 한파쉼터의 이용, 한파대비 행동요령과 건강수칙도 홍보한다.

김지영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동절기 돌봄서비스 강화, 시설 난방비 지원 등을 통해 빈틈없는 어르신 한파 지원을 추진하겠다”며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