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수 행정부시장, 국회 입법통과 적극 협조 당부

[일간경기=안종상 기자] 인천시가 인천고등법원 및 해사전문법원 인천 설립 염원이  담긴 110만 시민 서명부를 법원행정처에 전달했다.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11월21일 법원행정처를 방문해 인천고등법원 및 해사전문법원의 인천유치 성공을 기원하는 ‘범시민 100만 서명부’를 박영재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전달하며 법원 유치의 국회 입법 통과 과정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인천시와 각 법원 범시민 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에 걸쳐 인천고등법원 및 해사전문법원 인천 유치를 촉구하는‘범시민 100만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했고, 최종 111만60명의 시민들이 서명에 동참해 목표치인 100만명을 초과 달성하는 결실을 거뒀다.

박덕수 행정부시장은 “인천고등법원과 해사전문법원 인천 유치는 인천시민 모두가 희망하는 오랜 숙원과제이며 이제는 인천시민들도 헌법상 기본권을 보장받고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때”라며 “인천시민들이 열망하는 인천 유치의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법원행정처에서도 적극 지원해달라”고 건의했다.

박영재 법원행정처 차장은 “법원행정처에서도 인천시의 유치 활동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 안건 상정 시 같은 의견을 개진하는 등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현재 국회에 수년째 계류 중인 인천고등법원 및 해사전문법원 유치 관련 법률 개정안의 조속한 입법 통과를 위해 100만 서명부를 국회에 전달한 데 이어 국회와의 긴밀한 협조 요청을 위해 법원행정처에도 전달한 것이다.

한편, 인천시는 국회, 법원행정처, 기획재정부 등 유관기관을 여러 차례 방문해 지속적으로 법원 유치를 건의하고 있으며, 범시민 유치 추진위원회를 주축으로 지역사회에 유치 공감대를 광범위하게 형성하는 등 21대 국회 임기 내 유치에 성공하기 위해 최대한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