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과원·경기연구원 등 우선순위 밀려 지지부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수원 광교신도시에 있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파주 운정신도시 이전을 놓고 지난 10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전 문제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결론은 주민투표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연계해 검토돼야 할 것 같다"고 입장을 드러냈다.

수원 광교신도시에 있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파주 운정신도시 이전을 놓고 지난 10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전 문제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사진=경기도)
수원 광교신도시에 있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파주 운정신도시 이전을 놓고 지난 10일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전 문제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전 지사 때인 2021년 2월 도경제과학진흥원의 파주시 이전이 결정됐지만 지지부진하다가 최근에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며 이전 작업이 올스톱됐다는 것이 이용욱 도의원(민주당, 파주3)의 지적이다.

균형발전 등을 위해 이 전 지사 시절 경기동북부 지역으로 이전이 확정된 경기도 산하기관은 수원에 주사무소를 두고 있는 12곳을 포함해 모두 15곳이다.

이 가운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과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2021년 수원에서 각각 양평과 광주로 옮겼으며,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경기교통공사는 김포와 양주에 각각 2020~2021년 신설됐다.

지난 9월 1일에는 사회서비스원이 수원에서 여주로 이전해 업무를 시작했다.

이전을 추진 중인 나머지 10곳의 산하기관 가운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경우 2027년을 이전 완료를 목표로 파주 운정2지구에 부지 1만4655㎡를 확보한 상태다.

파주시에서 해당 부지를 LH로부터 매입해 경기도와 MOU를 맺고 이전을 추진 중인데 최근에는 별다른 진척이 없다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용욱 도의원은 "광교신도시에 있는 경제과학진흥원에 시설투자와 기업 유치가 이어지고 있다. 파주 이전이 확정된 마당에 현재 위치에서 덩치를 더 키우는 건 이해할 수 없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이 내년 5월 국회 통과가 불투명한 만큼 파주시 이전을 미룰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싱크탱크인 경기연구원은 2025년 의정부시의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카일로 이전할 계획이었는데 해당 부지의 도시개발사업이 취소되며 의정부시에서 대체부지를 제안해 협의 중이다.

그러나 대체부지가 캠프 카일에 비해 2배 이상의 매입비 등이 소요돼 경기연구원이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대 산하기관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026년 이후 구리시 토평동으로 이전하기로 구리시와 2021년 6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내년 6월께 현 사옥에서 광교신도시에 짓는 새 사옥으로 먼저 옮긴다는 계획이다.

GH 관계자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여부가 큰 변수라 광교신도시 사옥의 활용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산하 공공기관의 이전은 별개로 진행 중이며 당초 계획에서 변동은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