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정원은 ‘국제해킹조직의 국내 사이버 공격 시도가 하루 평균 156만 건에 달하고 특히 IT·금융 등 민간 분야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겨냥 해킹 시도 중·북이 80%>

유상범 국회 정보위원회 국힘 간사와 윤건영 민주당 간사는 11월 1일 서울 서초구 국정원에서 실시한 국정감사 직후 ‘국정원 사이버 안보 대응 활동’을 브리핑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국제해킹조직의 사이버 공격 시도는 지난해 118만 건에서 156만 건으로 32% 이상 증가했으며, 이 중 중국과 북한의 비율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고했다.

국정원은 IT·금융 등 민간 분야의 피해가 공공 분야의 2배로 확산되고 있고, 국내 첨단 무기 제조·조선업계도 해킹당한 사실을 확인해 보안 조치했다.

이어 국정원은 국제해킹그룹이 유명 포털사이트 전자상거래 업체 모방앱을 개발하려는 동향을 파악해 선제 차단했으며, 인터넷 동호회 계정을 해킹하거나 소규모 가상 자산을 탈취 시도도 파악해 대응 조치 중임을 전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북한이 작년부터 올해까지 전 세계 해킹으로 9억 2천만 달러의 금전을 탈취한 것으로 추산하고, 올해 2월과 6월에 FBI와 협력해 최초로 345만 달러의 가상자산을 동결했다.

국정원이 밝힌 중국해커조직의 공격 시도는 더 심각했다. 

중국해커조직은 대한민국 정부가 사용하는 IT 보안 제품 제조사를 해킹 시도 하거나 대기업 대상 랜섬웨어 공격 모의를 시도했다.

국정원은 해당 기업에 정보를 제공해 선제 예방하고 국내 언론사로 위장한 웹사이트 구축 정황도 포착해 해당 사이트를 차단·폐쇄 추진 중이다.

<북한, 러시아 군수물자 수요 맞추기 위해 군수공장 풀가동>

이날 국정원은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전 지원을 위해 10여 차례에 걸쳐 선박·수송기를 이용해 약 100만 건 이상의 포탄을 반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을 브리핑했다.

국정원은 반출된 포탄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두 달 이상 사용 가능한 양으로 추산하고, 북한이 반출한 무기 운영법 전수를 위해 방사포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대표단을 파견한 정황도 입수했음을 밝혔다.

또 국정원은 북한이 러시아발 군수물자 수요를 맞추기 위해 주민들까지 동원해 군수공장을 풀가동 중이며, 러시아로부터 전투기·여객기를 들여오기 위해 비행 위탁 교육 받을 대상자도 선발 중인 것으로 조사했다.

그러나 국정원은 북한과 러시아의 밀착은 ‘전쟁이라는 특수한 국제 환경 속에서 형성된 연대’라는 점에서 안정성·확장성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국정원은 러시아가 핵잠수함 건조 등 핵심 전략 기술을 전수하기보다 재래식 무기의 현대화·대규모 노동자 수용 등으로 갈음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국정원은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를 위해 엔진과 발사 장치 점검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하고, 북한이 러시아에서 기술 자문을 받은 것으로 보여 발사 성공 확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날 국정원은 김정은이 ‘팔레스타인에 대한 포괄적 지원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한 정황을 포착했으며, 이를 북한이 하마스-이스라엘 전쟁을 다각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로 분석했다.

이에 관련해 국정원은 과거 북한이 하마스 헤즈볼라에 무기를 수출한 전례가 있는 만큼 이 지역 무장단체와 제3세계 국가에 무기 판매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바라봤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