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공직자 등 300여 명 동행추진단 구성
11월14일 대토론회 진행..시민 공론장 열어

 

안산시 시민동행위원회는 오는 11월14일 ‘300인의 안산시민과 함께하는 대토론회’를 열고 이민청 유치에 대한 시민 공론장을 마련한다. (사진=안산시)
안산시 시민동행위원회는 오는 11월14일 ‘300인의 안산시민과 함께하는 대토론회’를 열고 이민청 유치에 대한 시민 공론장을 마련한다. (사진=안산시)

[일간경기=강송수 기자] 안산시가 추진 중인 출입국·이민관리청(이민청) 유치에 시민동행위원회도 힘을 보탠다.

안산시 시민동행위원회는 오는 11월14일 ‘300인의 안산시민과 함께하는 대토론회’를 열고 이민청 유치에 대한 시민 공론장을 마련한다.

앞서 시는 전국 자치단체 중 외국인 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고, 외국인주민지원본부 및 다문화마을특구, 상호문화도시 지정 등 외국인 정책을 위한 인프라가 탄탄하게 구축돼 있어 이민청 설립에 최적지라고 밝히며, 본격 유치에 나섰다.

이에 시정 정책 자문 역할을 하는 시민동행위원회 주관으로 오는 11월 14일 ‘이민사회의 진입,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안산의 대응은?’이란 주제로 대토론회를 개최해 인구 및 이민정책, 외국인 인권, 문화 인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 시민과 함께 심도 있는 논의를 가질 계획이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시민동행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과 공직자를 포함한 300명이 동행추진단으로 구성·운영된다. 이에 시는 지난 25일부터 토론에 참가할 동행추진단 공개모집에 들어갔다. 참가신청은 안산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hanjuyoen@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김종민 시민협력관은 “이번 대토론회가 위원회 출범 이후 처음으로 주최하는 대시민 행사로써 이민정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이민청 유치를 위한 갈등을 최소화하고 사회통합을 이끌 수 있는 유익한 자리가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