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과거 갈등과 반목을 넘어 세계평화 선도하는 중심국가가 될 것
2001년부터 재한일본인 4천 여 명과 일본인이 자발적으로 행사 주도
순국선열의 피와 눈물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의 밑거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진정한 평화는 과거에 대한 참회와 용서 그리고 화해’라는 주제로 ‘명학다문화애국회’와 ‘남북통일을 기원하는 일본인회’ 주관으로 ‘제23회 순국선열정신 선양대회 및 한·일 합동 위령제’를 21일 서대문독립공원 독립관에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명학다문화애국회’와 ‘남북통일을 기원하는 일본인회’ 주관으로 ‘제23회 순국선열정신 선양대회 및 한·일 합동 위령제’가 21일 서대문독립공원 독립관에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명학다문화애국회)
‘명학다문화애국회’와 ‘남북통일을 기원하는 일본인회’ 주관으로 ‘제23회 순국선열정신 선양대회 및 한·일 합동 위령제’가 21일 서대문독립공원 독립관에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명학다문화애국회)

이번 대회는 방철웅 대회실행위원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각계대표의 헌화, 고천문 낭독, 한·일불교기원문, 추모시낭송, 환영사, 추모사, 축사, 일본인유학생의 소감발표, 남북통일을 기원하는 일본인회의 추모가, 만세삼창 순으로 거행했다.

이현영 한국종교협의회 회장은 고천문에서 “순국선열과 한일간의 국민이 하나가 되어 동아시아 번영과 평화가 실현되기를 기원한다”라고 이번 대회의 뜻과 의지를 하늘에 고했다. 한국불교태고종 진원스님과 일본을 대표하여 우라타 란코 스님과 후쿠이 이츠코 스님이 순국선열의 영령을 추모하고 위로하는 위령의식을 거행하였다. 추모시 낭독은 사단법인 한국통일문인협회 고종원 회장이 조국광복을 위해 수고하신 순국선열 영령을 위로하고 해원하는 추모의 시 ‘그날이 오면’을 낭독했다.  

사또 미도리 회장은 환영사에서 “한일화합을 기원하면서 서로 용서하고 도와주는 것이 한일 양국이 발전하는 길이다”라 하였고, 이동일 회장은 “역사란 미래를 열어 가는데 큰 뜻이 담겨있듯 한일 양국이 미래를 위해 민간차원에서 힘을 모으자”라고 이 날 대회에 참석한 모든 분에게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송용천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세계회장은 추모사에서 조국광복과 민족정신 수호를 위해 고귀한 생명을 바친 순국선열 호국영령에 대해 존경과 추모의 마음을 담아 “순국선열들의 헌신과 희생이 아니었다면 오늘날 대한민국의 위상은 꿈도 못 꾸었을 현실이다”라고 강조하며, “한일 양국은 반목과 갈등에서 벗어나, 신태평양문명권 시대의 동반자가 되어 한반도 평화와 동북아 번영을 선도하는 중심국가가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강조했다.  

축사는 서대문구 이성헌 구청장, 일본 전 구마모토 시의회 도노미 이사오 의장, 세계평화종교연합 이시마루시노 부회장, 재일본 민단 후쿠오카지부 임길식 의장, 국제가정협의회 김수연 회장이 이번 행사가 갖는 취지와 의미에 설명하며 다시금 한반도에서 한일 양국의 갈등과 반목이 일어나지 않기를 염원하고 화해와 상생의 역사가 시작되기를 기원했다. 

선정고등학교 히로세 미노리 유학생은 소감발표에서 서대문형무소를 방문했을 때의 충격을 소회하며 “시대와 폭력이 평범한 사람들을 괴물로 만들어 버린 아픈 역사와 거기에 맞선 사람들의 마음을 간직하여, 앞으로 한일우호와 양국 발전에 기여하겠다”라는 결의를 했다. 이어, ‘남북통일을 기원하는 일본인회’와 일본인 유학생들은 추모의 마음을 담아 추모가로 ‘홀로아리랑’과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불러 순국선열의 넋을 위로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방철웅 대회실행위원회 사무국장은 “조국광복을 위해 초개와 같이 목숨을 버리신 순국선열의 영령을 애도하고, 그 분들이 걸으신 숭고한 희생을 추모하는 것은 과거 갈등과 반목으로 점철된 한일 양국의 역사에서 벗어나는 길이며, 앞으로 한국과 일본은 공생 공영 공의의 신태평양문명권 시대의 동반자로서 세계평화를 선도하는 중심국가가 되기를 바란다”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올해 제23회를 맞이하는 이번 대회는 재한일본인 7000여 명과 역사의식이 있는 일본인들이 자발적 양심에 따라 2001년부터 개최했다.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 잘못된 한·일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진정성을 인정받아 2013년 국가보훈처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2017년부터 ‘국가보훈부 후원명칭’을 사용하는 공식행사로 자리매김했다. 매년 10월 둘째 주 토요일에 대회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