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 내항 개발로 중구와 동구에 공원녹지를 공급하고 공원녹지와 해양친수공간을 이어 시민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023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제물포르네상스 공원녹지 정비 및 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 발표했다.  (사진=인천연구원)

인천연구원은 2023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제물포르네상스 공원녹지 정비 및 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 발표했다.  (사진=인천연구원)

인천연구원은 2023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제물포르네상스 공원녹지 정비 및 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인 중·동구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공원녹지가 크게 부족하며, 기존의 공원들은 생활권별로 분산 배치돼 있고, 이조차도 산지형 공원(자유공원, 월미공원, 송현공원, 화도진 공원 등)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 연구에서는 자유공원, 월미공원, 연안부두 일원, 내항 일원 등 4곳을 주요 거점으로 설정하고, 각 거점의 공원녹지 재생과 활성화 그리고 거점 간의 네트워크 구축과 해양친수공원 연결방안을 모색했다.

자유공원은 서편 차이나타운에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승강시설이 필요하고 정상부는 집객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원 재조성, 조망시설과 집객시설 설치, 산책로 정비 등을 제안했다.

월미공원은 과거 자유공원이 가졌던 랜드마크로서의 입지를 이어 받았다고 판단해 상징물 도입, 정상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강화하고 정상부로의 접근성을 개선할 것을 제안했다.

연안부두 일원에서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에서 연안여객터미널 부지를 지나 바다쉼터까지 연결할 것을 제안했다.

내항 일원에서는 개항장의 중심축을 중구청에서 1부두까지의 도로로 설정할 것을 제안하고, 내항에 공원녹지를 조성할 때는 겨울철 차가운 바람을 막고 여름철 폭염에 대비한 설계가 필요하며, 생활체육시설과 각종 운동대회 공간 및 물놀이시설 등 다양한 집객시설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연구원은 공원녹지 네트워크 구상안으로는 △해안 친수공간 네트워크 △자유공원~내항~인천종합어시장 네트워크 △자유공원~월미공원 네트워크 등을 제안했다.

인천연구원 권전오 선임연구위원은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대상지인 중·동구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공원녹지가 크게 부족하며, 기존의 공원들은 생활권별로 분산 배치돼 있고, 이조차도 산지형 공원(자유공원, 월미공원, 송현공원, 화도진 공원 등)이 대부분”이라고 지적하고, “따라서 이미 있는 공원의 질적인 수준을 높여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내항 재개발을 통해 분산된 공원녹지를 연결해, 공원녹지와 해양친수공간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