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3차례 보도자료 통해
"부모급여 등 차질..신속처리를"

[일간경기=이승철 기자] 고양시의회에서 제2차 추경예산 처리가 지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집행부와 시의회 여당 그리고 시의회 야당이 상반된 입장을 내세우며 공전이 거듭되고 있다.

고양시의회에서 제2차 추경예산 처리가 지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집행부와 시의회 여당 그리고 시의회 야당이 상반된 입장을 내세우며 공전이 거듭되고 있다. (사진=고양시)
고양시의회에서 제2차 추경예산 처리가 지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집행부와 시의회 여당 그리고 시의회 야당이 상반된 입장을 내세우며 공전이 거듭되고 있다. (사진=고양시)

최근 고양시는 보도자료를 잇달아 내며 연일 신속한 추경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 9월26일을 시작으로 이달 5일까지 3차례의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시의회에서 추경예산 처리가 늦어지는 바람에 민생에 큰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고양시가 추경예산 지연으로 우려된다고 꼽은 것들은 지금까지 세 가지로 △부모급여·장애인·난임부부 지원 난항 △마을버스 준공영제 추진 차질 △배수펌프장 운영 차질 등이다.

지난달 임시회 첫날인 7일 고양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8월 시 내부 간부회의에서 한 공무원이 부적절한 말을 한 것과 관련해 고양시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다가 퇴장함에 따라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못했다.

임시회는 2주간 파행이 지속됐으며 지난달 21일 열린 결국 고양시의회 제 276회 임시회에서도 아무런 소득 없이 폐회를 하면서 추경예산 1946억원이 묶였다.

고양시는 이에 보도자료를 여러 차례 내면서 파행을 빚은 고양시의회를 비판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이번 일은 고양시의회 여야의 갈등으로 빚어진 파행"이라며 "의회 갈등을 끝내고 정상적으로 추경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집행부와 고양시의회 여당이 협치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임홍열 고양시의회 의원은 "애시당초 모든 일의 원인은 6월달 정례회 마지막 날 이동환 고양시장이 출석하지 않으면서 빚어진 일"이라며 "이에 대해 야당은 시의장에게 시장의 사과를 받던가 아니면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라고 했으나 어떤 것도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고양시장과 의장이 모두 국민의힘인 가운데, 야당과의 협치에 대한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면서 파행의 모든 책임을 야당에게 묻는 것은 지나친 일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행부와 여당, 그리고 야당의 입장이 평행선을 긋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에 있는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추경예산안 처리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고양시민 A 씨는 "시와 시의회가 힘싸움을 하고 있어 결국 피해는 시민만 보고 있다"며 "시민을 보고 정치를 하겠다고 말은 했으면서 결국 하는 일은 쌈박질인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