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교역규모는 사상최대..우리는 뭘 얻었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한미일 중심 외교 정책이 경제 실패를 가중시키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김경협 민주당 국회의원이 9월6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총리의 답변을 듣고 있다. (사진=조태근 기자)
김경협 민주당 국회의원이 9월6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총리의 답변을 듣고 있다. (사진=조태근 기자)

김경협 민주당 국회의원은 9월6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총리에게 “한미일 공조 과정에서 우리가 얻은 경제적 이익이 무엇인가”라고 질문한 뒤 이같이 비판했다.

김경협 의원은 “한중 무역 규모는 계속해서 축소되고 있는데 미중 교역 규모는 약 870조 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라며 미국이 중국과 안보 전쟁 중임에도 불구하고 실리 경제를 추구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 김 의원은 “지난해 GDP가 8%나 하락했고 7월 제조업 수출이 14.5% 급감했다. 설비 투자는 8.9% 감소해서 11년 4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제조업 재고율은 11.6% 급등해서 외환위기 때보다 더 악화됐다. 가계 소득은 3년 전으로 후퇴하고 있다”라고 총체적 경제위기를 주장했다.

한덕수 총리는 “안보가 보장이 안되는데”라며 “환경과 과거 정부의 정책은 중요한 겁니다”라고 반박했다.

한 총리는 “원유 그리고 가스 이런 해외로부터 수입되는 요금이 많이 올랐다. 해외의 수입 원자재가 오르면 일종의 교역 조건이 악화된다. 또 그러면 GNI(국민총소득)는 줄게 돼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덕수 총리는 “지금은 우리 국민들이 우리 정치권과 모두 힘을 합쳐서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중장기적으로 우리가 해야되는 개혁을 해서 그야말로 경쟁력 있는 중장기적인 성장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한 총리의 답변에 “아직도 그런 식의 외부 환경 탓이나 계속하고 있으니까 우리 경제가 이렇게 된 것”이라고 비판하고 “외교 실패로 수출이 감소하자 재고는 쌓이고 생산과 투자가 줄어들고 있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지금 윤석열 정부는 냉전 이념 편가르기 외교에 매몰돼서 미·중 갈등의 최전선에서 돌격대 겸 총알받이로 전락해가고 있다”라며 “오히려 안보는 불안해지고 외교 실패가 경제 실패를 가중시키고 있다. 행동대장 역할만 하다가 한국만 독박 쓰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한덕수 총리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김 의원의 주장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