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주도 마을축제’ 지원 역할 주문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이채명(민주당, 안양6) 경기도의원은 9월4일 보도자료를 통해 주민화합과 소통을 위해 경기도가 ‘주민주도 마을축제’ 지원 역할을 주문했다.

이채명 경기도의원
이채명 경기도의원.

마을축제 취지는 주민 간 커뮤니티 형성, 주민화합 및 소통에 있다. 마을축제는 △주민화합 △전통문화 △관광 △산업 등으로 나뉜다.

이 의원은 “다수의 마을축제가 기존 축제의 형태를 답습하는 행태를 탈피해 주민화합 도모, 참여 주민 확대 및 마을 특성에 맞는 주민주도 킬러 콘텐츠 개발을 위한 경기도의 재정지원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1일 아파트 위주의 안양시 호계3동에서 40년 만에 열린 첫 마을축제에 1000여 명의 주민이 참여해 화합ㆍ소통ㆍ유대관계 형성했다.

이번 축제에는 모든 연령대의 주민들이 야시장에서 먹거리를 즐기고 유아부터 성인까지 계층을 불문하고 그림ㆍ서예ㆍ캘리크라피ㆍ공예에 참여했다. 심폐소생술, 탄소중립 활동, 아나바다와 같은 주민 간 교류를 통해 할 수 있는 실생활적인 요소도 포함됐다.

이 의원은 “‘호계3동 마을축제(이한규 호계3동 마을축제추진위원장)’와 같은 ‘주민주도 마을축제’가 최근 각종 사건ㆍ사고로 각박해지는 세상에 지역주민 다수의 참여에 기반한 주민화합으로 귀결될 것”이라 말했다.

이 의원은 “31개 시ㆍ군 주민 모두가 주민주도 마을축제를 만들 기회의 평등을 위해 경기도가 총괄 재정지원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 조례로 제정 추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조례에 담길 지원방안 기조로 △수요자(주민) 중심 △행정개입 최소화 △재정지원과 자생력 강화 병행을 제시했다.

현재 경기지역 내에선 여주시만 마을축제 지원 조례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