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노선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참석

유영일 경기도의회 의원.
유영일 경기도의회 의원.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건설은 지역주민에게 충분한 설명과 의견수렴 통해 추진해야 합니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국민의힘, 안양5) 위원장은 16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국토부 주관으로 개최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이하 GTX-C노선)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 참석했다. 

유 위원장은 “도심구간은 소음·진동 최소화를 위해 발파없는 공법(TBM, Tunnel Boring Machine)을 적용해 줄 것을 요청”하며, “기존 지하철 4호선을 이용하는 인덕원역에서 금정역의 안양시 구간 인접 지역주민들이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신속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에게 설명을 충분히 하고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TX-C노선은 경기도 양주 덕정에서 과천·안양·군포·의왕을 거쳐 수원을 잇는 총길이 86.46㎞로, 서울 창동역부터 과천 중앙동 정부과천청사역까지의 37.95㎞ 구간은 지하 대심도 전용 구간으로 조성되며 1일 최대 164회 운영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추가 역 공사비를 포함해 4조 6084억원이며, 사업방식은 민간사업자가 건설 및 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건설 후 40년간 운영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개통 시 일일 30만 명 이상의 시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7분, 삼성역에서 덕정역까지 29분 등 지하철이나 광역버스보다 최대 1시간 이상 이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 위원장은 GTX-C노선 사업추진과 관련하여 “안양시에서 노원·양주·덕정 등으로 가려면 교통정체가 극심한 강남을 관통하거나 우회하는 등 불편한 상황”이라며, “조속한 사업추진으로 적기에 개통이 이루어져 주민의 불편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당부했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군포시(8월2일)를 시작으로 의왕시(8월4일)에 이어, 3번째로 안양시(8월16일)에서 진행되었으며, 환경영향평가서 공람은 지난 7월 25일부터 이달 24일까지 진행되고, 안양시청(환경정책과, 철도교통과)과 9개 동 행정복지센터(관양1·2동, 부림동, 평촌동, 평안동, 호계2동, 범계동, 안양 7·8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견이 있는 주민은 이달 31일 오후 6시까지 의견을 공람 장소에 서면 제출하거나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www.eiass.go.kr)에 등록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