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친분 맺은 후 세관 통관 핑계로 금전 요구

[일간경기=유동수 기자] 관세청은 8월9일 세관통관을 빙자해 세금이나 통관 수수료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어 이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천공항세관에 따르면 최근 물품이 세관에 압류됐는지 확인하려는 민원인 문의가 부쩍 늘고 있다. 세관은 이러한 민원 상당수를 ‘로맨스 스캠 (Romance Scam)’으로 파악하고 있다.
‘로맨스 스캠’은 연애를 뜻하는 Romance와 신용사기를 뜻하는 Scam의 합성어로,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친분을 쌓은 후 돈을 가로채는 금전사기 수법이다

이 수법은 주로 파병군인, 종교인 등 특정 직업군을 사칭해 접근한 다음 외화 또는 금괴를 한국으로 보냈으나 세관통관에 문제가 생겼다며 통관 수수료를 요구하는 유형을 보인다.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은 이와 같은 세관통관을 사칭한 금전사기로 인해 국민들이 피해 받지 않도록 피해 방지법 및 대처법을 안내하고 있다. 

 
 
 
 

관세청 인천공항세관은 “앞으로도 신종 사기수법과 대처방법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유관기관과 긴밀히 공조하여 범죄조직을 검거하는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사기범죄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SNS를 통해 알게 된 누군가가 외국에서 국내로 보낸 물품의 통관과 관련한 금품을 요구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니 사전에 세관으로 문의해 반드시 사실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