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 55건, 연구소기업 설립 15건 등 성과
화이트바이오 순환경제 산업기술연구조합 출범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 서구 강소특구 지정 1년 만에 기술이전 55건, 연구소기업 설립 15건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7일 인천대학교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열린 '2023 인천서구강소연구개발특구 1주년 성과보고회 및 화이트바이오순환경제산업기술연구조합 출범식'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및 내빈들과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7일 인천대학교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열린 '2023 인천서구강소연구개발특구 1주년 성과보고회 및 화이트바이오순환경제산업기술연구조합 출범식'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및 내빈들과 현판을 제막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7월27일 인천대 INU이노베이션센터에서 인천 서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육성전략을 논의하는 성과보고회와 ‘화이트바이오 순환경제 산업기술연구조합’ 출범식이 열렸다.

이날 보고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천대학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인천 서구 강소특구 내 입주기업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지난 1년간 강소특구는 기술이전 55건, 연구소기업 설립 15건, 창업 18건, 투자 연계 132억 원, 사업수혜기업 매출 351억 원, 고용 창출 125명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6월 지정된 인천 서구 강소특구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환경오염 처리 및 관리’를 특화 분야로 하는 국내 유일의 환경분야 특구다.

유망 공공기술과 사업화 수요를 발굴해 기술이전, 연구소기업 등록, 창업 등을 지원해 기술사업화를 추진하고, 특구 내 기업, 전문가, 혁신기관이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 특성화 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해양 유출 기름 방제 로봇 개발기업인 ‘쉐코’는 기술사업화 지원을 받아 고용인원이 2배 증가했고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했다. 

또한 굴 껍데기를 활용한 친환경 제설제를 개발한 ‘쉘피아’는 수요처 연계형 연구소기업으로 등록해 테스트 베드 협약과 시드 투자 유치에 성공했고 ‘에이트테크’는 인공지능 기반 폐기물 자동 선별 로봇을 개발해 31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이날 성과보고회 후 ‘화이트바이오 순환경제 산업기술연구조합’ 출범식도 열렸다. 연구조합은 바이오플라스틱 소재부터 제품 제작, 유통까지 망라된 산·학·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바이오플라스틱 분야 국내1호 산업기술연구조합’이다. 특구 내 공공기술 활용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이뤄낸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다.

앞으로 연구조합은 실증특례, 임시허가 등 연구개발특구 규제샌드박스 활용과 공동 연구개발 과제 발굴·기획 등을 수행하게 되면 바이오플라스틱 분야 기술・산업 발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1년간 인천 서구 강소특구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산・학・연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지역과 현장 중심의 기술사업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탄탄한 기업 육성 지원체계가 확립되도록 중앙부처와 협력해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인천 서구 강소특구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ICT 융복합 환경기술 사업화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