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기술력 부족 7곳 미래차 전환 계획 수립조차 못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100여 년 근간 뒤흔드는 변화 진행 중
윤관석 의원 “미래차특별법 소위통과 미래시장 확보 한걸음”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국내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사들이 중소 영세 업체로 나타나 기업경쟁력 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미래자동차기술 개발과 사업전환을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는 대목이다.

7월17일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에 따르면 지난 2020년 현재 기준 국내 자동차 부품사는 총 1만212개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무려 84%에 해당하는 8589곳이 매출액 100억원 미만 업체들이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 10곳 중 약 8곳이 영세 중소기업인 셈이다.

문제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는 100여 년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인 변화가 진행 중이라는 점이다.

이는 美 인플레감축법(IRA)을 비롯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중심주의 기조가 확산되고, 탄소중립의 가치 아래 미국·EU·중국 등 주요국의 공격적 친환경차 보급 가속화에 따른 것이다.

이런데도 국내 자동차 부품사 중 73%에 해당하는 7416개사가 미래차 전환 계획을 전혀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금·기술·정보 부족 등의 이유에서다.

이에 윤관석(인천남동을) 국회의원이 지난해 11월 ‘미래자동차산업 전환촉진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미래차특별법)’을 발의했다.

미래자동차기술의 개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사업전환을 통한 기업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는 내용이 발의된 법안의 골자다.

이 법안은 최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특허소위에서 위원회 대안인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안(미래차특별법·대안)’에 반영돼 의결됐다.

이번 의결된 미래차특별법(대안)에는 R&D 특례 및 실증 지원을 통해 핵심기술 및 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부품기업-완성차와 중소·중견·대기업 간 생태계 육성, 신속한 산업전환을 위한 중기부 협업 특례 신설, 미래차 산업 국내 투자 촉진 및 공급망 정보 확충 등도 담겼다.

윤관석 국회의원은 “미래차특별법(대안)이 산업특허소위에서 통과되면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은 물론 미래시장 확보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유연한 전환을 지원하여 지속가능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생태계를 마련하기 위해 특별법의 본회의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관석 국회의원은 지난 제20대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를 맡아 활동할 당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률안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제정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