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경기도의원, 국회의원 반발 거세자
뒤늦게 김동연 지사, 야 국회의원 초청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대곡-소사선 복선전철’ 개통식에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야당 국회의원들이 배제되었다가 번복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대곡-소사선 복선전철’ 개통식에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야당 국회의원들이 배제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원희룡 장관. (사진=홍정윤 기자)
‘대곡-소사선 복선전철’ 개통식에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야당 국회의원들이 배제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원희룡 장관. (사진=홍정윤 기자)

대곡소사선은 경기도 고양시 대곡부터 부천시 소사를 잇는 18.3Km 길이의 복선전철로 2016년 3월 착공해 7여년의 공사를 마치고 7월1일 개통된다.

또 대곡소사선은 문재인 전 정부의 핵심 추진 사업 중 하나로 경기도가 전체사업비 1,030억 원, 국비 967억 원을 부담해 완공되었다.

대곡소사선의 개통으로 출퇴근 시간이 1시간 단축되고 고양시에서 부천으로 이동할 시 기존 70분이 걸리던 소요 시간이 20분으로 줄었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관계자들이 6월30일 개통식에 참석해 철도교통망 확충을 축하할 예정이다.

그러나 막상 재정지원에 일조한 경기도의 수장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개통식 초청장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대곡소사선 라인 지역 현직 국회의원들은 26일 참석여부를 밝혀달라는 정부의 요청에 주민등록번호 포함한 인적 사항을 전달했으나, 27일 참석을 배제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교롭게도 대곡소사선 라인의 현직 국회의원은 민주당 의원들과 정의당 의원이며 이에 이들은 “개통식을 정치적 행사로 이용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심상정 정의당 국회의원(고양시갑)은 참석 배제를 요청한 것이 국토교통부와 대통령실이라는 의구심을 해소하고자,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제 참석을 왜 가로막습니까? 누가 가로막습니까?”라고 질문했다.

원희룡 장관은 “한번 살펴보겠다”라고 답했으며 이에 심상정 의원은 “살펴보실 게 아니라 이미 알고 계실텐데요”라며 “지역에 파다하게 난 소문을 제가 말씀드리겠다. 국힘에서 고양갑에 원 장관님을 자객 공천한다는 보도가 있던데 출마하십니까?”라고 되물었다.

원 장관은 “저는 심 의원님하고 하면 영광이죠”라고 단답했다.

그의 대답에 심 의원은 “반드시 참석해야 할 경기도지사도 못 오게 하고 지역 국회의원들도 못 오게 하고, 그렇게 해서 대통령이 만약 참석하신다면 사전선거운동 하러 오는 거 아니냐는 게 우리 지역구 주민들의 입소문이다”라고 질타했다.

김경협 민주당 국회의원(부천시갑)도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은 국민통합 차원에서 국민을 여야 가르지 않고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될 책임이 있다”고 짚었다.

이어 김경협 의원은 “그런데 노골적인 편가르기의 전형이다”라며 “이렇게 해서 총선 대비해서 아예 국힘 챙기기만 하고 있는 건지 벌써부터 아예 선거운동을 그렇게 하겠다는 건지”라고 힐난했다.

연이어 김경협 의원은 “야당을 정치 상대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나라를 이끌어 가는 데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일침했다.

한준호 국회의원(고양시을)도 “대곡-소사선의 개통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한다”면서도 "이번 개통식에 야당 소속 국회의원과 경기도지사 등 자치단체장이 배제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준호 의원은 “국가적 행사에 여당 측만 참석한다면 ‘총선 개입’ 의혹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야당들의 질타가 이어진 가운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가 정회되었으며, 이에 야당 측 관계자는 “원희룡 장관이 대통령실과 이 문제를 상의하고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후 재개된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희룡 장관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심상정 의원, 한준호 의원을 개통식에 초청한다고 선언했다.

이와 관련해 김한규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만난 기자에게 “국토위 상임위 위원들만 초대한 듯 하다”라며 “고양시·부천시·강서구 지역 의원들 모두 초대해 축하하는 자리가 돼야한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본지는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국토교통부 대변인실과 홍보실에 여러차례 전화했으나 결국 연결되지 않아 답변을 듣지 못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