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구학모 기자] 광주시가 신현동 일원에서 서울 양재역까지 수요응답형 광역버스를 급행으로 시범 운행한다. 개통 후 18개월의 시범사업 초기 단계에서는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6월14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추진하는 ‘광역콜버스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6월14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광역콜버스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은 6월14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추진하는 ‘광역콜버스 시범사업’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최근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늘고 광역노선의 입석금지 조치가 시행됨에 따라 광주시의 경우 인구 밀집 지역에서의 광역교통 공급 부족 민원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광주시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경기도‧한국교통연구원이 공모한 ‘대도시권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실용화 기술개발’에 참여해 제안서 발표 및 심의를 거쳐 2월 최종 선정(광주시 포함 도내 6개 지자체)된 바 있다.

이 시범사업은 3기 신도시(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지구)를 주요 대상으로 하는 사업임을 감안했을 때 최종 사업선정 대상지 중 광주시가 유일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미수립지구’라는 점이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은 광주시의 광역 대중교통난 개선을 위한 서비스 도입의 필요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광역 콜버스 시범사업으로 출근시간대 광역노선의 탑승 실패, 장시간 대기, 철도역 부재 등 신현동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불편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시민의 대중교통 편익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정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