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안전성장 주언 책임돌봄 정책
초등돌봄교실 증설 등 대기 연내 해소
인성교육 기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일간경기=김희열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지자체와 손잡고 연내 초등돌봄 대기를 100% 해소하고 인성교육 기반 돌봄 프로그램으로 질적 향상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6월13일 돌봄시간 단계적 확대 등으로 연내 초등돌봄 대기를 100% 해소 등의 계획을 담은 ‘2023 경기 책임돌봄 정책’을 발표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6월13일 돌봄시간 단계적 확대 등으로 연내 초등돌봄 대기를 100% 해소 등의 계획을 담은 ‘2023 경기 책임돌봄 정책’을 발표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도교육청은 6월13일 돌봄시간 단계적 확대 등의 내용을 담은 ‘2023 경기 책임돌봄 정책’을 발표했다.

경기 책임돌봄 정책은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한 성장 지원이 목표다. 돌봄이 필요한 학생이면 누구나 질 높은 돌봄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인성교육 기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5월 말까지 올해 돌봄 대기 중 60.3%에 하당하는 4168명의 돌봄 대기를 해소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초등돌봄교실 증설, 초1 에듀케어 운영 기간 확대 등 지역·학생별 맞춤형 돌봄 운영을 통해 상반기에 84.5%(5839명)를 해소하고, 연말에 돌봄 대기를 100%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도청 돌봄 협의체 구축, 지자체·지역 협력 돌봄 운영, 지역·학교·학생 맞춤형 돌봄 등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연계를 강화한다.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과대·과밀학교에는 센터형, 원도심·신도시 연계지역에는 거점형 등 지역 맞춤형 돌봄 시설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학교돌봄터, 경기미래형돌봄교실 등 학교 맞춤형 돌봄을 운영한다.

학생을 위해서는 학생의 수요에 따라 아침돌봄(7:00~9:00), 오후돌봄(방과후~17:00), 저녁돌봄(17:00~20:00), 틈새돌봄(방과후 프로그램 사이 시간) 등 돌봄 시간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필요한 돌봄을 선택할 수 있다.

돌봄의 질적 향상을 위해 △인성교육 기반 맞춤형 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 연계 운영 확대 △지역특화 프로그램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한 초등보육전담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도 시행한다.

도교육청 김희정 지역교육협력과장은 “지자체 협력 맞춤형 돌봄 지원을 통해 돌봄 희망자를 모두 수용하고 돌봄 학생 특성에 맞는 인성교육 기반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돌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