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
고양시 "적극 검토하겠다"

[일간경기=이승철 기자] 김민숙(국민의힘, 원신‧고양‧관산동) 고양시의원이 시민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국‧공유지를 활용하자는 제안에 고양시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해 지역사회의 주목을 끌고 있다.

김민숙(국민의힘, 원신‧고양‧관산동) 고양시의원이 시민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국‧공유지를 활용하자는 제안에 고양시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해 지역사회의 주목을 끌고 있다. (사진=고양시의회)
김민숙(국민의힘, 원신‧고양‧관산동) 고양시의원이 시민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국‧공유지를 활용하자는 제안에 고양시가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해 지역사회의 주목을 끌고 있다. (사진=고양시의회)

김 의원은 이달 1일 ‘제274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고“양시 지역사회의 주차난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국‧공유지를 활용하자”고 정책 제안했다.

김 의원은 “고양시에는 주차난을 겪고 있는 지역들이 많으며, 고양동은 조금만 비가 와도 벽제천이 범람하는 고양교에 주차해야할 만큼 주차난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고양시는 고양동 지역뿐만 아니라 고양시 전체지역의 주차장 부지 건립이 절실하지만, 주차장을 건립하기 위해서는 부지를 확보해야 한다”며 “하지만 막대한 비용이 필요해 사유지를 주차장으로 건립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하지만 국‧공유지를 활용한다면 시민 주차공간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벽제동 679-13번지 유휴부지에 공영주차장을 시범적으로 건립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개인소유자에게 토지를 매입하여 주차장을 설치하는 것보다 예산을 절감할 수 있고, 공영주차장이므로 다른 유료주차장에 비해 주차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주차공간이 일정부분 확보되어 시민들의 주거여건이 향상되고 불법주차차량도 그만큼 감소하게 되므로 긴급상황 발생 시 진입로를 쉽게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거액의 예산을 들여 노외공영주차장을 입체화하는 방안도 좋지만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신속하게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고양시는 지난 11일 김민숙 의원이 제안한 벽제동 679-13번지 유휴부지의 공영주차장 조성을 검토한 결과, 예산절감 및 주차장 진‧출입로 확보를 위해 토지매입이 불필요한 도로와 인접한 제안 장소가 적절하다고 판단된다고 서면을 통해 답했다.

고양시는 현재, 공영주차장 조성이 가능한 위치에 고재처리장(상호‧웅산자원)이 점용하고 있으며, 고재처리장은 구거(환경부, 병제동 679-13번지), 전(시유지, 벽제동 264-1번지), 도로(국토부, 벽제ᅟᅩᆼ 264-10)에 걸쳐있는 상태로 점용유무와 상관없이 철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고양시는 이에 따라 점용허가권자인 덕양구청(환경녹지과, 안전건설과)에 고재처리장의 철거를 적극 협조 요청해 고양동 주민편익시설 공영주차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